내일 5프로 오를주식

25. 테마주 (themed stocks) 본문

주식용어

25. 테마주 (themed stocks)

개존다르 2023. 9. 23. 08:13
728x90
SMALL

 

테마주는 이름만 들어도 개인투자자들의 마음이 들썩들썩 이게 만드는 마력이 있습니다. 왜냐하면 종목이 테마로 묶이게 되면 종목의 재무와 상관없이 관련 이슈로 인해 주가의 변동이 동기화되기 때문입니다. 예를 들면 얼마 전 대선에서 안철수 관련 주인 안랩이 회사의 실적과 아무 상관없이 미친듯한 변동성을 보였는데 이유는 단하죠. 안철수가 대선에 후보로 나오냐 마냐가 그 이유였죠. 생각해 보면 말도 안되는 건데 말이죠. 하지만 이런 일이 우리 주식시장에서 비일비재하고 일어나고 있고 비단 우리나라뿐만 아니라 전 세계 어디에서도 이런 일이 일어나고 있습니다.

우리의 친구 네이버 지식백과에는 없어서 위키백과를 인용했습니다.

 

여러 종목들의 주가 등락에 공통의 원인이 되는 재료를 테마라 하고, 그것에 의해 움직이는 주식들을 테마주라 한다. 예를 들어 대한민국을 찾는 중국인 관광객들이 늘어난다면 그로 인해 이익을 보는 회사들의 주가가 오르게 된다. 카지노 관련주, 백화점 관련주, 항공주, 화장품주 등이 그것이다. 정부 정책에 따른 테마도 있는데, 예를 들어 정부에서 사물인터넷이나 홀로그램을 육성하겠다는 발표가 있을 때 관련주가 크게 오르는 등의 움직임을 보인 것이 그 예다.

테마에는 별 관련성 없는 것들도 있어서, 예를 들어 정치테마주의 경우 정치인의 지인 혹은 학교 동문이 경영자로 있다는 이유만으로 해당 정치인의 행보에 의해 주가가 급등락하는 일들도 있다.

테마주는 주로 개인투자자들이 많이 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는데, 그 이유로는 일단 주가를 움직이는 요인이 매우 단순하여 여러 요소를 고려할 필요가 없는데다 등락폭이 커 개인이 이익을 보기가 용이한 면이 있고, 매스컴에 의해 널리 알려져 주목을 받기 쉽다는 점이 있다.

테마주의 역사는 매우 길어서, 18세기 유럽에서 음악가 헨델은 남해회사(South Sea Company)에 투자하여 약 100배의 수익을 남겨 거부가 된 투자가이기도 하며, 아이작 뉴턴은 말년에 남해회사에 투자했다가 1720년 거품이 터지면서 거의 전 재산을 잃기도 했다. 이 사건 후 뉴튼은 "천체의 움직임은 계산할 수 있어도 인간의 광기는 측정할 수 없다."는 유명한 말을 남겼다.

 

사실 주식용어 인지도 잘 모르겠지만 실제로 테마주라고 정리하고 있어서 쉽게 찾는 법을 일단 알아봅시다. 네이버-증권-국내증시-테마로 클릭해서 들어가 보면 볼 수 있습니다. 그중에서 오늘 가장 핫한 사료 관련 테마를 볼까요?

오늘 같은 날에도 저렇게 좋은 모습을 보이니 개인 투자자들이 혹하지 않을 수가 없습니다. 테마주 관련해서 매매하는 법에 대해서 기법처럼 알려주기 곳도 있기는 하지만 사실 일반적인 단타와 크게 다를 게 뭔지도 의문이 있고 오히려 테마라는 기대로 인해 정확한 매매를 하는데 방해 요소가 되는 것도 사실입니다. 하지만 테마주가 만들어진 상태에서 매수하는 것은 많은 위험이 있지만 만약 내 보유종목이 테마로 새롭게 편입되어 다른 종목군과 묶이게 된다면 이거야말로 평생 몇 번 없을 행운이겠죠. 일단 묻지 마 수급이 이제 존재하지 않았던 수준으로 들어 올테니 기존의 물량을 가지고 있던 주주들은 최고의 탈출 기회 및 수익 극대화가 기대될 겁니다. 즉 이 말은 테마가 끝날 때까지 그냥 쭉 가지고 가면 어마어마한 수익이 난다는 말하고도 같은 거죠.

하지만 이 말을 정확하게 반대로 생각해 보죠. 이미 테마주에서 많은 사람들이 말도 안 되게 싼 가격으로 평단을 보유하고 있는데 내가 뒤늦게 들어가서 잘못해서 물려 버린다고 생각해 보죠. 기존 보유자들은 어떤 가격에 팔아도 무조건 어마어마한 수익인데 그 어떤 누가 기존 주주들의 물량을 받고 다시 상승시켜 줄 겁니까? 때문에 테마는 무조건 단기로만 해야 하는 거죠. 테마 초기에 들어가면 되지 않나 생각할 수도 있지만, 이미 해당 테마를 내가 알게 되었을 땐 그냥 끝물이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만약 이게 끝물이 아니라 지속적으로 상승한다면 그건 테마가 아니라 주도주가 되겠죠. 그런 주식은 재무제표만 봐도 그냥 알게 됩니다.

 

결론은 테마주는 잘 이용하면 짭짤한 용돈은 벌수 있지만, 욕심부리다간 죽는다고 생각하면 됩니다. 하지만 내 보유종목이 테마가 되었을땐 테마가 죽을 때까지 그냥 버티면 됩니다.

 

728x90
LI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