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일 5프로 오를주식

101. 옵션거래 ,프리미엄, 기초물(underlying), 행사가격(stirking), 만기일,만료일, 클래스와 시리즈 본문

주식용어

101. 옵션거래 ,프리미엄, 기초물(underlying), 행사가격(stirking), 만기일,만료일, 클래스와 시리즈

개존다르 2023. 9. 29. 07:23
728x90
SMALL

 

옵션거래는 권리를 행사할수 있는 기간이 미래시간에 정해져 있기 때문에 어쩌면 앞서 알아본 선물과도 비슷한 느낌의 거래방법이라고 볼수 있지만 선물보다 훨씬 큰 레버리지 이용한 거래라고 보면 이해하기 쉬울것 같습니다. 왜 그런지 하나하나 체크해 보면서 이해해 봅시다. 용어가 생소해서 그렇지 내용은 뻔한거니 시작부터 너무 겁먹지 마요^^

 

옵션(option)이란 어떤 상품의 일정량을 정해진 가격으로 일정기간 내에 '매입할 수 있는 권리 (call option)' 또는 '매도할수 있는 권리 (put option)'를 말하는 것이며, 옵션거래는 해당 권리를 매매하는 것이라고 보면 됩니다.

 

그렇다면 이런 조건을 가지고 미래에 어떤 상품이 상승할지 하락할지 예상이 된다면, 콜옵션 혹은 풋옵션의 권리를 행사함으로써 현물시장에서의 손실을 보전해주는 해지기능과, 가격이 예상과 다른 방향으로 움직일 경우 옵션권리를 포기하고 현물거래를 통한 이익 추가가 가능한 투자기능의 양면을 지니고 있기 때문에, 특히 미래의 금융자산 가격이 불확실한 상황에서 매우 적합한 거래입니다.

 

옵션 매입자에게 정해진 가격으로 일정한 기한 내에 일정액의 금융상품을 구입할 수 있는 권리를 부여하는 것인데, 이는 해당 금융상품의 현물시세가 옵션 만기 또는 만기이내에 적어도 행사가격보다 강세를 보일 것으로 기대하는 투자자들에 의해 거래됩니다.

728x90

만약 현물시세가 행사가격보다 강세를 보일경우 옵션 매입자는 옵션을 행사하며, 현물시세와 행사 가격의 차이에서 수수료를 공제한 만큼 이익을 실현 하며, 반면에 현물 시세가 행사가격보다 약세를 보일 경우에는 옵션을 행사하지 않기 때문에 수수료 만큼의 손실이 발생하는 구조 입니다.

 

따라서 콜옵션의 매입자는 옵션 행사시 현물 시세가 행사가격보다 높으면 높을수록 실현이익이 확대되어 수수료만큼의 한정된 손실을 부담하는 대신 무한정의 이익 실현 가능성을 갖게 됩니다. 이와 반대로 콜옵션 매도자에게는 매입자의 경우와 정반대의 손익이 발생하게 됩니다.

 

* 이점이 일반적인 선물매매와 조금 헷갈리수도 있고 이해하기 난해할수도 있는데 쉽게 얘기하면 이렇습니다.

사과가 지금 마트에서 1개에 1000원에 파는데 일주일후에 두배로 오를것으로 예측했다고 합시다. 그리고 일주일 후에 사과한개를 지금가격에 살수 있는 콜옵션의 권리를 100원에 판다고 했을때 콜옵션을 매수한 사람과 매도한 사람의 어떻게 입장이 바뀌는지 봅시다.

예측한대로 일주일후에 사과가격이 두배가 되었을때 콜옵션1개를 매수한 사람은 현재 사과가격이 2000원 임에도 일주일전의 가격 1000원에 사과한개를 사서 1000원의 시세차익과 수수료 100원을 제외하면 900원의 차익을 얻을수 있습니다. 이걸 투자비 대비 수익률로 환산하면, 100원 투자해서 900원을 얻었으니 900%로 경이적인 수익률을 얻을수 있는거죠. 반면에 콜옵션을 매도한사람에게는 2000원에 사과를 사서 사과가 1000원할때 콜옵션을 행사한 매수자에게 되돌려 줘야해서 1000원 손실에 100원 수수료 까지 해서 1100원의 손실이 발생합니다.

 

이런 관계를 선물과 비교해서 생각해 보면 좀더 이해하기 편합니다.

 
옵션과 선물의 차이점
 
옵션
선물
매수
프리미엄 지급
손실한정, 이익 무한대
권리는 있고 의무는 없다.
증거금 부과
손실 무제한, 이익 무한대
권리와 의무 모두 있음
매도
프리미엄 수취
손실 무제한, 이익 한정
권리는 없고 의무만 있다.
증거금 부과
손실 무제한, 이익 무한대
권리와 의무 모두 있음

 

당연하게 풋옵션은 콜옵션과 반대로 이해하면 됩니다. 옵션 대상물을 특정일 까지 매도할 수 있는 권리를 옵션 매입자에게 부여하는 것으로 향후 계약기간 내에 현물시세가 행사가격보다 약세를 보일 것으로 기대하는 투자자가 거래하는 것이죠.

 

이렇게 옵션을 행사함으로써 취득하는 현물이나 선물이 옵션의 가치를 결정하는 기준이 되므로 '기준물'이라고 하며, 주식옵션 (stock option)에서의 기준물은 주식이 되며, 선물옵션에서의 기준물은 선물계약이 됩니다.

 

이와관련해서 주요 옵션 용어 몇가지를 숙지해 두면, 관련 기사나 전문가들이 말을 이해하는데 도움이 될거라고 봅니다.

가. 프리미엄 (premium) : 옵션은 불평등하게 매입자에게만 주어지는 권리이기 때문에 의무를 지게 되는 매도자는 그 대가를 요구하게 되는데, 이때 요구하는 대가를 프리미엄이라고 하며 이는 동시에 옵션의 가격이 되기도 합니다.

나. 기초물 (underlying) : 옵션가격의 대상 (실물, 금융물, 파생상품)을 가리키는 말이다.

다. 행사가격(stirking or excercise price) : 옵션 매수가가 권리 행사시에 기초자산을 매입 (콜옵션의 경우) 또는 매도(풋옵션의 경우)할수 있는 가격을 말함.

라. 만기일(expiration date): 옵션 보유인이 옵션의 권리를 행사할 수 있는 마지막 날을 가리킨다.

마. 클래스(class)와 시리즈(series) : 클래스란 주어진 기초물에 대한 콜옵션 전체 또는 풋옵션 전체를 가리키고, 시리즈는 클래스 중에서 행사가격과 만기일이 같은 옵션들의 모임을 의미함.

 

728x90
LI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