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일 5프로 오를주식
90. 업종핵심포인트 4 (제약바이오, 신약개발능력이 바로 주가의 바로미터) 셀트리온, 삼성바이오로직스,SK바이오팜 본문
언젠가는 이업종을 하긴 해야겠다라고 생각은 했는데 조금은 두려움이 있습니다. 왜냐하면, 성격이 과거와는 좀달라진면도 있지만, 그것보다는 그야말로 돈먹고 돈먹기 같은 그런 느낌이 강하기 때문이죠. 즉 좀더 직설적으로 말하면 기업의 실적과 우량함과는 별 상관없이 세력들이 언제 움직이냐에 따라 가장 크게 영향을 받는, 다르게 얘기하면 돈이 움직이는대로 변동성이 매우 심한 파동을 만들기 때문에 이런 제약바이오주에 익숙하지 않는 투자자들은 매번 휘둘리수 밖에 없기 때문입니다. 물론 투자자들이 바보여서 휘둘리는것이 아닙니다. 태생적으로 제약바이오 자체가 어렵기 때문이고, 잘 이해할수 없기 때문에 눈먼 투자자들이 굉장히 많기 때문이고 저역시 이런점을 피해갈 수 없습니다. 누가 저에게 제약바이오주를 상담해 보면 일단 식은땀부터 나죠. 왜냐하면 잘 몰라요.
이렇게 때문에 세력들이 아주 쉽게 개별투자자들을 쉽게 농락시키기 좋은 섹터이자 업종이고 아이템인거죠. 하지만 내가 이런 부분을 잘 이해하고 있다면, 반대로 정말로 쉽게 큰돈을 만들수 있는 최고의 업종이기도 합니다. 내일 망할것 같이 하락하다가 언제 그랬냐 듯이 급상승 해버리는 파동이 정말 밥먹듯이 발생하거든요.
일단 제약바이오 업종에 대한 개괄적인 성격을 알아보면, 인간의 건강과 생명을 다루기 때문에 우리가 생각하는거 이상으로 많은 규제가 존재합니다. 때문에 의약품 하나를 개발하기 위해서는 장기간의 임상실험과 독성실험을 통해 약효에 대한 검증과 부작용에 대해서 완전하게 규명해야 합니다. 때문에 당연하게도 어마어마한 자본이 들어가며, 제품의 따라서 기본 10년은 연구개발 시간은 들어가며 무엇보다도,성공확률이 극악으로 낮습니다. 평균 성공확률이 2만분의 1정도 라니..정말 난감한거죠. 그래서 성공만 하면 정말 황금알이 되는 겁니다. 그 대박의 기대로 제약바이오주를 투자하는거 아닌가요?
초기 제약바이오는 주로 자체 기술 개발보다는 선진 제약업체로 부터 기술 이전을 통한 유사품, 복제약 생산에 주력해 왔는데, 지금은 자체 신약 개발에도 의미있는 성공사례도 굉장히 많습니다. 특히 셀트리온의 제너릭 전략은 우리제약 바이오 시장에 큰 획을 그었다고 봐야겠습니다. ( 제너릭과 복제약이 똑같은 말이이 않나 할수도 있지만, 조금 다릅니다. 복제약은 완벽하게 똑같은 약이라고 봐야하고, 제너릭은 효과는 같지만 똑같다고 보기는 힘들다고 봐야 합니다. 왜냐하면 단백질 구조체가 다르다고 어쩌고 저쩌고 하는데...이래서 바이오 설명하긴 어렵습니다.) 어찌되었던간에
코로나를 거치며, 우리나라 제약바이오시장은 의약품 위탁생산의 큰 시장으로 변화했다고 볼수 있죠. 이런점은 생태계 자체를 바꾸어 버렸다고 평가할수 있을것 같습니다.
일단 고전적인 제약바이오 회사를 분석하려면, 해당 기업의 신약 개발 능력을 봐야겠고, 현재 진행중인 파이프라인을 따져 봐야 겠죠. 말은 쉽지만 우리가 홈페이지에 나온 정보 이상을 알긴 쉽지 않아서 회사가 가지고 있는 특허등록건수로 개량화 해볼수는 있을거라고 봅니다. 또한 병원 처방 의약과 약국 매출 의약품 비중을 살펴보는것도 좋은 투자 지표이며, 약의 성격이 일반 의약품인지 전문 의약품인지 단순 건강보조품인지도 각각 세분화 해서 따져보는것도 중요합니다. 그렇다고 전문 의약품 만드는 회사가 좋은 회사라고 딱잘라 말하기도 어려운것도 사실입니다. 왜냐면 주식이 상승하는것은 세력들 맘이니까 말이죠.
요즘은 그런식의 움직임은 많이 줄었지만 계절변화에 따른 제약바이오 업종의 움직임도 살펴볼 필요가 있고, 최근엔 노인,성인병을 다루는 제약바이오들이 인기가 있는 편인데 역시 그것도 정확하게 꼬집을수도 없을것 같습니다.
이래저래 아는것을 털어 봤지만, 너무 어려운 섹터라서 차라리 기술적 분석으로 투자하는 편이 훨씬 안전하지 않을까 하는 생각도 해 봅니다. 더구나 코로나 시기에 제약바이오주는 묻지도 따지지도 않는 투자가 성행해서 차트가 현재 많이 망가져 있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이럴때 일수록 제약바이오 허와실을 잘 따져볼 필요성이 있습니다.
우선 관련주 차트를 보면서 제약바이오를 어떤식을 바라봐야 할지 고민해 봅시다. 셀트리온, 삼성바이오로직스, SK바이오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