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일 5프로 오를주식
리츠의 비밀 (리츠의 비밀 15) 개인연금, 종신보험, 복리의 마법 본문
책의 챕터 제목이 리츠의 비밀인데 저역시 뭔가 비밀이 있나 하고 눈을 똥그랗게 뜨고 살펴 봤네요. 엄청난 거대한 비밀은 아니지만 마크로적인 세금의 비밀이지만, 잘모르기도 했고 또 투자에 있어 다시한번 생각을 가다듬을수 있는 좋은 내용인것 같아 소개해 봅니다.
1. 보험과 리츠
리츠가 투자상품으로서 보험이나 채권의 성격하고도 비슷한 면이 많은데요. 한편으론 주식으로 거래할수 있는 상장주식이기 때문에 거래차익을 얻을수 있는 아주 독특한 투자섹터죠. 때문에 우선 리츠의 독특한점을 이해하기 위해 먼저 보험에서 성격이 조금 다른 종신보험과 연금보험의 차이를 생각해 봐요.
종신보험과 연금보험
위의 표는 40세 남성이 월 26만 2천원씩 20년간 보험을 냈다고 가정했을때, 종신보험, 연금보험, 리츠상품에 각각 투자했을때 그 차이를 그래프로 나타낸건데요.
먼저 종신보험과 연금보험 두개만 비교해 봐요. 20년만기시 원금은 두상품 모두 6288만원으로 동일한데, 해지환금급을 우선 비교해 보면 종신보험은 원금보다 낮은5586만원이고, 반면 연금보험은 7742만원입니다. 이 차이는 수익률의 차이가 아니라 바로, 비용의 차이라고 볼수 있는데요.
예를들자면, 종신보험과 연금보험 모두 보험사를 운영하기 위한 사업비 즉 설계사 수당, 회계비용, 회사비용등등을 모두 소비자가 부담하는데, 이때 특히 비중이 큰게 사업비 외에 위험보험료를 종신보험을 차감을 하게 되고, 연금보험은 낼 필요가 없기 때문에 결국 만기일때 5586만원대 7742만원 차이가 생기게 됩니다.
결국 이는 완납후 연금으로 변환해서 수령할때 받는 금액으로도 차이가 나게 됩니다. 하지만 많은 사람들이 그렇다면 당연히 연금보험을 선택해야할것 같은데 그렇지 않은이유가 바로, 종신보험은 말 그대로 보장성 보험의 의미도 있기 때문에, 사람들이 보장성보험의 혜택을 누리다가 필요할때 연금으로 전환할수 있는 편리함을 누리고 싶다는 의도가 숨어 있는거죠. 그렇지만 그 편리함의 가치가 돈의 가치 환산되어 사라진다는 단점도 있죠.
2. 리츠로 투자하면?
그런데 정말 여기서 마법같은 일이 벌어지는데요. 한번 들어보시죠.
리츠를 보험과 똑같은 금액으로 매달 26만2000원씩 일년간 매수하면, 314만4000원이 됩니다. 여기서 더이상 투자를 멈추고, 원금과 이자금으로 연 5프로짜리 배당수익률이 나오는 리츠에 매년 재투자한다면, 20년 뒤 투자 원금은 약 1억 900만원이 됩니다.
한번 생각해 보면 이게 무슨 말도 안되는 동화같은 이야기 인가요? 보험은 매달 26만2천원씩 20년을 내야 6288만원 원금이 만들어 지는데, 리츠는 20년간 자금을 불입하는것도 아니고, 1년만 모아서 단순히 재투자하는건데 말이죠.
이 비밀은 바로, 리츠의 복리효과에서 나오는겁니다. 우리가 펀드나 기타 주식상품에 투자할때 판매원들이 우리들한데 사탕발림할때 흔히 쓰는 거잖아요. 하지만 그 효과가 바로 리츠에서 정확하게 나오는 겁니다. 흔한 소리로 복리의 마법이라고 불리는 거죠. 이것을 위에말한 보험과 비교해 보면, 보험도 나름의 복리효과로 운용하긴 하지만 리츠가 5프로 배당수익률을 가정한거에 비해 보험은 그에 절반도 안되기때문에 그렇기도 하고, 그보다도 더 결정적인 부분은 바로 사업비를 선취로 떼가는 부분이죠.
예를 들어 투자하기도 전에 미리 사업비를 10프로에 20프로 떼가버리면 나머지 금액에서 투자를 해서 채워야 하는거잖아요. 복리라는게 초기시작금이 향후 몇년의 수익을 좌우하는데 초기에 그렇게 많이 떼가버리면 20년후에는 어마어마하게 그 차이가 벌어지는거죠.
때문에 리츠에 20년전에 단돈 314만4천원을 투자했을 뿐인데 20년후엔 리츠는 원금이 1억 915만원으로 늘어나게 됩니다. 보험은 20년동안 매달 투자해야 했음에도 불구하고 말이죠.
3. 시뮬레이션의 한계
물론 리츠의 시뮬레이션을 수치적으로 돌렸을때의 가정이라 현실에서는 변수가 당연히 생기기 때문에 보험 시뮬레이션관는 다를수 있지만, 이론적 시뮬레이션이라는것을 감안했음에도 그 차이는 분명 크다고 할수 있습니다.
현실에서의 변수및 리스크는 아무래도 리츠는 상장주식이기 때문에 변동성이 생각보다 매우 큽니다. 사실 지금 주식시장만 봐도 그렇습니다. 리츠의 배당금은 거의 변하지 않거나 오히려 상승한 종목도 있는데, 금리의 영향때문에 변동성이 어마어마하게 커졌습니다. 우리가 시뮬레이션할때 겨우 배당 5프로로 가정했잖아요. 근데 현실은 지금 왠만한 리츠들이 기본 배당 8프로에서 찾아보면 12프로짜리도 어렵지 않게 볼수 있습니다. 이말은 그만큼 리츠의 주가가 폭락했다는 거죠.
결국 만약 배당 5프로때 큰 자금을 투자했다면 지금쯤 주식가격이 반토막 났다는 이야기도 되기때문에 20년간의 장기적인 안목이라면 단기적인 손실의 변동성에 아주아주 취약할수 밖에 없다는 겁니다.
또한 배당이 상승함에 따라 리츠의 주가도 상승할수 밖에 없기 때문에 지금이야 배당 5프로 짜리 리츠 찾는게 어렵지 않지만 10년후엔 배당 5프로짜리 리츠를 찾아서 재투자하는게 매우 힘들수도 있죠. 이런 정형화되지 않는 변동성에 노출될수 밖에 없다는게 시뮬레이션의 한계라고 봅니다. 하지만 곰곰히 생각해 보면 단기적으로 봤을때 리츠크와 변동성인거지 긴안목으로 보면 오히려 기회이고 수익률을 극대화 할수 있는 최고의 타이밍 아닐까요?
도대체 누가 1년만 돈을 모아서 리츠에 배당으로만 재투자 합니까? 이런 기회에 더 투자금을 늘려버리면 20년후에 1억915만원이 아니라, 10억 100억도 더 빠르게 가능할수도 있는거죠.
4. 리츠의 비밀
가. 리츠는 투자금액에서 배당금이 발생하는데, 이 배당금을 재투자하여 복리 효과를 100프로 활용하게 되면 연금보험보다 약 40.98프로 더 많은 금액을 모을수 있습니다.
나. 동일 금액을 연금 배당 재원이라고 가정할때 연금보험은 연금 수령시 약 4.3프로의 배당률을 보이는 반면, 리츠는 약 6프로의 배당률을 거둘수 있어 연금보험보다 13.66프로 높은 수익률을 가져올수 있죠.
다. 연금보험은 연금 수령기간이 끝나면 원금과 연금이 소멸하게 되지만, 리츠의 원금과 배당금은 소멸하지 않습니다.
2023.11.16 - [우주책배 (우리주식을책으로배워봅시다.)] - 책소개 (리츠의 비밀) 든든한 또 하나의 연금, 배당
2023.10.10 - [우주책배 (우리주식을책으로배워봅시다.)] - 새로운 프로젝트 우주책배를 시작하며...
'우주책배 (우리주식을책으로배워봅시다.)' 카테고리의 다른 글
책소개 (트렌드 코리아 2024) DRAGON EYES, 김난도 (58) | 2023.12.20 |
---|---|
리츠의 미래 (리츠의 비밀 16) 에필로그, 대신글로벌코어리츠, 인마크글로벌프라임리츠 (2) | 2023.12.20 |
리츠투자지표 (리츠의 비밀 14)캡레이트, P/NAV, P/FFO (1) | 2023.12.18 |
국내리츠 8 (리츠의 비밀 13) 신한알파리츠, 이리츠코크렙 (58) | 2023.12.17 |
국내리츠 7 (리츠의 비밀 12) 이지스밸류리츠, NH프라임리츠, 롯데리츠 (5) | 2023.12.16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