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일 5프로 오를주식
천국과 지옥으로 가는 차트 (세력의 매집원가 구하기 19) 역배열, 정배열, N하락 본문
1. 지옥으로 가는 차트 (가장 강한 하락)
제목이 어마무시 하네요. 지옥으로 가는 열차..아니 차트라. 생각해보면 주식투자를 하다보면 그 누구라도 지옥으로 가는 차트를 만날수 밖에 없다고 봅니다. 이것을 완벽하게 피해갈 방법은 사실상 거의 존재하지 않는다고 봐야죠. 고점에서는 고점대로 지옥차트가 나오지만, 저점은 저점대로 지옥차트가 있죠. 그 어떤 가격대에서도 지옥은 존재한다고 봐야죠.
그런데 진짜로 문제는 내가아무리 주식을 많이 공부하고, 트레이딩을 잘한다고 해도, 본인의 의지와는 다르게 마주칠수밖에 없다는것이 진짜 지옥의 공포라고 보는데요. 그렇다면 도대체 지옥의 공포가 뭔지 한번 생각해 봐요.
지난챕터에서 20일선은 세력선 즉 세력들의 움직임을 나타내는 것이라고 했고, 60일선은 기업의 혹은 경기의 업황이라고 했는데요. 20일 이평선이 60일 선을 넘어서는 순간을 골든크로스, 반대로 20일 이평선이 60일선을 하향돌파하면 데드크로스라고 부른다고 했는데 이런 움직임이 나오는 순간 세력들의 움직임을 간접적으로나마 알수 있다고 했습니다.
그렇다면 지옥에에 가려면 적어도 데드크로스가 나온후 뭔가의 신호가 나온다는 의미로 받아 드릴수가 있겠군요. 일단 데드크로스가 나오면, 기본적으로 60일선도 하향할테고, 당연히 20일선도 하향할텐데요. 이말은 기업의 업황도 별로좋지 않다고 봐야되고, 세력들의 이탈도 계속 진행중이라고 봐야 겠죠. 하지만 주식은 항상 하염없이 하락만 하는것은 아니거든요. 이유야 어찌되었던간에 반드시 기술적인 반등이라도 반등이 나올수 밖에 없는게 바로 주식의 생리인데, 바로 이순간이 지옥으로 갈것이냐 겨우겨우 지옥을 탈출할것이냐가 결정이 됩니다.
얼마전에 오개소주에 소개된 팬오션인데요. 이 주식이 하락할때 어떤 모습을 보이는지 봐요. 일단 역배열 즉 데드크로스가 나타나면 기본적으로 투자자들의 심리가 매우 어두어 지기 때문에 투매성 매도가 나오기 마련인데 그럼에도 아직 완전히 망했다고 보기는 힘들죠. 아주 높은 확률로 기술적 반등이 나올테니 신중한 투자자들은 반등이 나오고 난후 어떻게 대응할건지 고심중일텐데요.
문제는 기술적 반등이 나오고 바닥이 잡히는 파동이 나와줘야 하는데 전저점을 깨버리는 N자형 하락패턴이 나올때 비로소 많은 투자자들이 이제 끝났구나하고 느끼게 됩니다. 그래서 그때부터 하염없이 하락하는 경우가 대단히 많은데요. 이를 두고 책은 지옥으로 가는 차트라고 표현하고 있네요.
물론 모든 주식이 이런 패턴이 나왔다고 해서 다 이렇게 대세하락을 해버리는것은 아니지만, 아주 높은 확률이다라는것은 인정할수 밖에 없죠. 그렇다면 역배열 나올때 전량 매도해 버리거나, 혹은 기술적 반등나올때 정리하면 되는거 아이냐 하고 생각할수 있을것 같은데요. 물론 어느정도는 대응의 영역에서는 옳은 생각이기도 하지만 조금 다른경우도 빈번하게 나오게되니 왜 신중한 투자자들이 기술적 반등후의 움직임 까지 보는지도 생각해 봐요.
하락을 내용을 알고 나면 다소 억지스런 예일것도 같은데, 실제로 어떤 특별한 이슈때문에 매매할만한 좋은 타이밍이 만들어 지기도 하거든요. 그런면에서 한번봐요. 하락은 내용은 글의 말미에 다시 언급하기로 하구요.
우리 블로그에서 여러가지 주제로 언급된 KT&G 인데요. 어느순간 주가가 급락하면서 역배열이 나오면서 급락을 하게 되는데요. 그리고 기술적 반등이 나오게 됩니다. 그렇지만 N자형 하락으로 연결되지 않고 다시 자리를 잡으면서 천천히 상승을 하게 되는데요. 이런식의 움직임도 주식에서 드물지 않게 나오기도 하기 때문에 꼭 역배열이 만들어 졌다고 해도 전량 매도할 필요도 없고 (사실 좀 늦었기도 하죠. 왜냐하면 20이평선 역배열은 주가의 흐름보다 꽤 늦게 나오는 반응이기도 하죠.) 기술적 반등후 바닥이 만들어 지면서 쌍바닥을 형성하는지 확인하는지 보는것도 중요한 이벤트이죠.
다만 책에서는 조금더 기술적이고 구체적으로 어떻게 역배열구간에서 저점을 깨버리는 신호를 잡아 내느냐에 대해서 다루고 있지만 그 부분은 책으로 정확하게 공부하시기 바라며, 다만 그 신호가 개인들의 매수를 끌어드리고 개인들이 보기에 대단히 매력적이게 보일수도 있기 때문에 많은 개인투자자들이 이런 지옥행 열차에 탑승할수 밖에 없다는 겁니다. 그 이유는 이전 챕터에서도 이야기 했듯 가장싸게 살수 있는것 같은 착각이 들게 하기 때문이죠. 이런 유혹이 가장 강하게 느껴지는때가 바로 지옥행 하락의 초입부이죠.
* KT&G 의 역배열이 나타난 이유는 배당락때문에 나타난거죠. 때문에 크게 하락할수 없는 구조일수 밖에 없는데요 사실 알고나면 거의 트릭에 가까울수 밖에 없는데 모르면 모른데로 당할수 밖에 없죠. 오히려 모르는게 약일수도 있는 상황입니다. 어설프게 알아서 역배열 나오면 던져버려만 아는 투자자들은 매도하고 나니 상승하네 라고 느낄수 있겠죠.
2. 천국으로 가는 차트 - 전형적인 상승
천국으로 가는 차트는 별거 없습니다. 지옥으로 가는 차트를 뒤집어 보면 그게 바로 천국이죠. 그렇고 보면 내마음속에 천국과 지옥이 있다라는 왠지 문학적인 표현이 단순한 말이 아니라는것 같다는 생각이 드네요. HTS가 있으면 앞서 얘기한 팬오션 차트를 바로 뒤집어 버리면 되는데 지금 글을 시점에선 HTS가 사용할수가 없어서 다른 종목에서 찾아 봐야 겠네요.
사실 지금까지 19번째 챕터글을 쓰면서 입아프게 말하는게 전부 천국으로 가는 차트를 설명한거나 마찬가지인데요. 이책의 핵심이나 마찬가지가 바로 매집봉인데요 바로 이게 천국의 증표죠. 하지만 그것은 이미 앞서 말했으니 이전챕터에서 말한 240일선에 대해서 생각해 봐요.
240일선은 챕터 17에서 시세의 끝 혹은 새로운 추세가 시작되는 곳이라고 했잖아요. 바로 새로운 추세가 시작되는 곳을 찾아서 흐름을 살피는게 바로 천국으로 가는 차트의 올라타기 위한 조건이죠.
삼성전자 입니다. 혹시 이거 잘맞는 차트만 가져와서 그러는거 아니냐라는 의심이 들수도 있어서 그냥 삼성전자 가지고 왔네요. 어쩌면 너무뻔한거지만 그 원리는 잘 모르면 마냥 신기하기만 한데요. 그냥 240일선 위에 있을때 가능하면 240일선 위로 막 올라 왔을때 매매하면 아주아주 높은 확률로 수익이 납니다. 특히 240일선 밑으로 오랫동안 있었던 종목일수록 더더욱 확률이 높아 지죠.
아마도 삼성전자 뿐만 많은 차트를 다 돌려보면 정말 깜짝 놀랄수 밖에 없을거라고 봅니다. 세상에 이렇게 신박하고 놀라운 방법이 있을거라곤 생각치 못한 사람도 꽤나 많을것 같은데요. 그런데 막상 이것을 기준으로 실전 매매를 하려고 들면 이게 만만치 않다고 깨닿게 될텐데요. 왜 그런지는 스스로 느껴보는것으로 하구요. 다만 책에서는 240일선에서는 어떻게 매매해야 하는지에 대해서 말하고 있지만, 이부분은 제가 언급하지는 않겠습니다.
왜냐하면, 이부분은 제 생각과 좀 다르기도 하고, 책만의 오리지날리티 있기 때문에 직접보는게 좋을것 같다는 생각이 듭니다. 하지만 알고나면 어짜피 앞에서 다 설명한 부분을 활용하는 부분이라 결국 같은 내용이라고 봅니다. 주식은 표현방법이 다를뿐이니 어짜피 돌고돌아 한곳으로 모이게 됩니다. 그게 바로 주식의 원리죠.
2023.10.25 - [우주책배 (우리주식을책으로배워봅시다.)] - 책소개 (세력의 매집원가 구하기 1) 세력들의 평단가, 차트의 이해, 세력들은 흔적을 남긴다
2023.10.10 - [우주책배 (우리주식을책으로배워봅시다.)] - 새로운 프로젝트 우주책배를 시작하며...
'우주책배 (우리주식을책으로배워봅시다.)' 카테고리의 다른 글
횡보중 매매 (세력의 매집원가 구하기 21) N돌파, 기간조정, AB파동, 코나아이 (0) | 2023.11.05 |
---|---|
세력선 매매(세력의 매집원가 구하기 20) 20일평균선, 쌍바닥, 이격도 (54) | 2023.11.04 |
골든크로스 데드크로스 (세력의 매집원가 구하기 18) 에코프로, 에코프로비엠, 배터리 (2) | 2023.10.26 |
세력이 있는 차트 (세력의 매집원가 구하기 17) 20일 60일 120일 240일, 레인보우로보틱스, 셀트리온 (0) | 2023.10.26 |
원수에겐 역배열 (세력의 매집원가 구하기 16) GS리테일,후회, 손절, 정배열, 무릎매수 (2) | 2023.10.26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