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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업 리포트에 투자 유망종목의 힌트가 있다. (주식 고수들만 아는 애널리스트 리포트 200프로 활용법 10)LS, HD현대, HL홀딩스, LG, 대우조선해양, 한화, 조건부 승 본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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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업 리포트에 투자 유망종목의 힌트가 있다. (주식 고수들만 아는 애널리스트 리포트 200프로 활용법 10)LS, HD현대, HL홀딩스, LG, 대우조선해양, 한화, 조건부 승

개존다르 2023. 10. 22. 08: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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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끄럽지만 종목리포트는 필요할때마다 찾아보긴 하지만, 솔직히 산업리포트는 잘 찾아 보지 않거든요. 아마도 대부분의 사람들이 그렇지 않을까 한데요. 이유는 뭐....딱히 귀찮기도 하고, 지금 당장 시간이 별로 없고 급한데, 시간을 들여서 산업리포트 까지 챙겨보기에 게으른 면이 꽤나 크지 않을까 하네요. 사실 전 관련 산업동향을 레터형식으로 이메일로 구독하고 있지만, 제대로 챙겨본적이 정말 몇번 안되는것 같아 부끄럽네요.

 

하지만 작가는, 이런 산업리포트에서 투자 유망 종목에 대한 힌트가 있다고 하니, 이제부터라도 시간내서 좀 챙겨 봐야 겠네요. 일단 산업리포트를 보는 가장 쉽고 간편하게 보는 방법은 바로 한경 컨센서를 이용하는것이 좋다고 봐요. 관련 주소는 링크 하겠습니다. 산업리포트중 가장 최신으로 올라온 2023.5.4.일 리포트중 지주회사 관련 리포트가 있어 같이 보도록 해요.

 

 

리포트의 머릿말은 계열사의 가치, 업황, 수급불안정의 동향을 보자는 것이고, LS, HD현대, HL홀딩스, LG를 주목해보자는게 주요 아이디어 네요.

 

그렇다면, 관련 회사는 어떤 구조의 계열사를 가지고 있는지 간략하게 살펴봐요.

• LS의 주력 자회사 LS전선은 KT서브마린 주식의 콜옵션을 행사. 보유지분율이 43.8%로 상승. 해저케이블 공사 담당으로 사업 시너지 강화 기대

• 전력 인프라는 신규 및 업그레이드 수요 증가. 전력선 및 전력장비업체 수혜 예상

 

• 그룹내 관련 계열사와 함께 연료전지 개발 TFT를 운영할 계획이지만, 연료전지 별도회사는 만들 계획이 없음을 공시

• 한국조선해양의 자회사로 HD현대의 손자회사 현대삼호중공업이 원유운반선 2척을 공급계약 체결

 

4월 10일 자사주 신탁계약 해지. 자사주 매입 규모는 100억원으로 별도 이사회를 통해 소각이 진행될 예정

• 자체사업을 가진 사업지주로 사업적 관점에서 주주가치 제고의 모멘텀을 제시하는 것이 바람직

 

실체스터 인터내셔널 인베스터즈 엘엘피가 지분 5.02% 보유 신고. 일상적인 경영활동에 비 관여. 그렇지만 주주로서의 권리는 행사

• 최대주주의 지분 소송과 투자기관의 5% 지분 신고로 주가 변동성 확대. 지분 확보 경쟁보다는 주주환원 등 주주가치 제고를 위한 기대감 증가

 

이에관해서 투자포인트에 대해서 애널리스트가 의견을 더하고 있는데요, 한번 보시죠.

 

투자포인트

• 산업재 비중이 높은 지주를 주목. 실적이 다른 업황 대비 양호하고 특히 북미를 중심으로 수요가 견고해 관련 업종과 기업은 실적 호조세가 지속될 전망

• LS는 산업재 비중이 높은 대표적인 지주회사이며, 자회사의 비중이 비교적 높은 기업. 주력 계열사로 전력장비를 생산하는 LS ELECTRIC은 1분기가 기대 이상의 실적을 기록했고, 향후 전망도 밝음. 전력선과 통신선 등 전선을 생산하는 글로벌 전선업체 LS전선과 농기계 트랙터를 생산하는 LS엠트론의 실적 호조가 예상되며, 100% 완전 자회사가 된 후 사업 조정으로 성장성이 기대되는 LS MNM 등을 지배

• HD현대도 산업재 중심의 대표적인 지주회사. 주력 업종 조선산업의 수주가 늘어나며, 지난해 실적이 너무 좋아 역기저 현상이 나타나는 오일뱅크는 실적이 주가에 반영되었다고 판단. 배당 재원 증가로 배당금이 작년보다 늘어날 것으로 예상하는 가운데 반기 배당을 앞두고 투자 대상으로 부각될 전망

• 자체사업을 가진 자동차 산업 중심의 지주회사로 자동차 물류를 중심으로 사업 경쟁력과 실적 개선이 기대되는 HL홀딩스

• 전기자동차의 핵심부품 2차전지 배터리와 전장부품 등에서 높은 경쟁력을 갖춘 기업을 자회사로 지배하는 LG는 1조원이 넘는 현금을 갖고 신성장동력 및 주주환원의 변화로 주주가치 제고 기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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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업리포트를 리뷰하려다 보다니까...이런식으로 리뷰를 하게 되네요. 뭐 어쩔수 없네요. 여기에 제가 특별히 생각을 덧 붙일수 없으니까 말이죠. 이왕 한김에 리포트에 나온것 좀더 봐요. 우리 챗팅방에서 잠깐 대화로 전하긴 했는데, 관련해서 글을 써볼까 하다가 공부가 덜되서 못쓴 주제가 있었는데요. 바로 한화와 대우해양조선의 기업결합이죠. 그 이슈로 시끄러웠는데 최근 2023.4.27.에 조건부로 승인이 났습니다. 이에 관해서 애널리스트의 의견을 정리해서 산업보고서의 형태로 제시 되었는데요. 좀 내용이 길지만 한번 읽어 보시고 마무리 하겠습니다.

 

공정거래위원회는 국내 함정과 함정 부품시장에서 높은 지배력을 가진 기업 간 수직 결합으로 효율성이 커지는 동시에 경쟁제한 효과도 발생 할 가능성이 존재해 면밀한 심사를 진행해 왔음

• 전원회의 심의 결과 경쟁 사업자에 비해 차별적인 정보 제공 및 견적 제시로 함정 입찰 과정에서 경쟁을 제한할 우려 있다고 판단했으며, 입찰과정에서 경쟁사업자로부터 얻은 영업비밀을 계열회사에 제공해 경쟁을 실질적으로 제한할 우려가 있다고 판단

• 그래서 공정거래위원회는 입찰과 관련해 1) 함정 탑재 장비의 견적 가격을 부당하게 차별 제공하는 행위. 2) 상대회사의 기술정보를 요청하였을 때 부당하게 거절하는 행위 3) 경쟁사업자로부터 취득한 영업비밀을 계열회사에게 제공하는 행위를 금지하는 시정조치를 부과

• 시정조치는 1) 신고회사들이 유일한 공급자이거나 1위 사업자인 10개 함정 부품시장 중에서 2) 방사청이 함정 부품을 부품업체로부터 구매하여 함정 건조업체에 제공하는 관급시장을 제외한 함정 건조업체가 직접 부품을 구매하는 도급시장에 적용

• 시정조치는 3년간 준수해야 하며, 반기마다 이행 상황을 공정거래위원회에 보고해야 함. 준수 기간이 지나면 시장 경쟁 환경 및 관련 법제도 등의 변화를 점검해 연장 여부를 검토할 계획

• 대우조선해양(상대회사)은 산업은행이 55.7% 지분을 가진 최대주주이지만, 결합신고회사가 제 3자 배정방식의 유상증자에 참여했을 경우 49.3%의 지분을 획득하여 최대주주가 되며, 산업은행은 28.2%로 2대주주가 됨

• 결합신고회사는 한화그룹의 계열사로 총 5개사임. 가장 많은 지분을 갖게 되는 한화에어로스페이스(24.7%), 한화시스템(12.3%), 미국과 싱가포르에 소재한 해외 법인(11.5%), 한화컨버전스(0.7%)가 총 2조원을 투입할 예정. 5개사 중 시정조치는 한화에어로스페이스, 한화시스템, 대우조선해양에만 부과. 한화에어로스페이스는 항공·우주·방산을 사업영역으로 항공기 및 가스터빈 엔진, 자주포, 장갑차 등을 제조 판매. 한화시스템은 함정 전투지휘체계, 열 영상 감시장비 등 각종 군사장비의 제조 판매. 대우조선해양은 상선, 특수선, 해양플랜트 등을 건조하는 사업자로 신고 회사들은 각 함정 부품 시장에서 독점이거나 유력한 사업자이며, 상대회사는 국내 수상함 시장에서 2위, 잠수함 시장에서 압도적 1위 사업자임

• 한화에어로스페이스는 한화가 최대주주(보유 지분율 33.9%)이고, 한화시스템은 한화에어로스페이스가 최대주주(46.7%)이며, 한화컨버전스와 한화에너지코퍼레이션 싱가포르 법인은 한화에너지가 최대주주(100%)이며, 한화임팩트 파트너스 미국법인은 한화임팩트가 최대주주 (100%)임. 한화임팩트는 한화에너지가 최대주주(52.1%)임

• 방위산업의 특수성 및 수직결합으로 인한 효율성 증대 효과를 고려하여 경쟁이 이루어지는 일부 분야에 대해서 현재와 같은 경쟁 여건을 유지 할 수 있도록 필요 최소한의 시정조치를 부과. 현대·삼성·대우가 과점체제를 이루는 조선 사업에 점유율은 큰 변화가 없을 전망이고, 부품시장 에도 영향은 최소화될 것으로 판단

 

2023.10.22 - [우주책배 (우리주식을책으로배워봅시다.)] - 책소개 (주식 고수들만 아는 애널리스트 리포트 200프로 활용법)

 

책소개 (주식 고수들만 아는 애널리스트 리포트 200프로 활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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