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일 5프로 오를주식

ETF 투자 실전 가이드북 10. 채권 ETF( ARIRANG 고배당주 채권혼합,TIGER 경기방어 채권혼합,KODEX 배당성장 채권혼합,KODEX 단기채권) 본문

우주책배 (우리주식을책으로배워봅시다.)

ETF 투자 실전 가이드북 10. 채권 ETF( ARIRANG 고배당주 채권혼합,TIGER 경기방어 채권혼합,KODEX 배당성장 채권혼합,KODEX 단기채권)

개존다르 2023. 10. 18. 08:04
728x90
SMALL

일단 채권ETF를 설명하려면 채권에 대해서 알아야 할것 같은데요. 여기서 또다시 설명하긴 어려우니 종목용어에서 어느정도 설명을 했으니 그걸로 대신하도록 해요.

2023.09.24 - [주식용어] - 37. 국내시장금리 (CD, 콜금리, 국고채, 회사채, COFIX)

 

37. 국내시장금리 (CD, 콜금리, 국고채, 회사채, COFIX)

이번 주식용어는 대단히 건조한 문체로 설명 위주로 갈수 있는 주제입니다. 그냥 정해진 용어라 특별히 깊게 들어갈 것은 없을 것 같습니다. 왜냐하면 깊게 들어가면 정치와 정책 부분으로 넘어

5pro-up.tistory.com

2023.09.26 - [주식용어] - 70. 채권금리, 채권수익률, 퇴직연금 수익률

 

70. 채권금리, 채권수익률, 퇴직연금 수익률

지난 주식용어에서 금리관련해서 다양한 지식을 설명했다고 생각했는데, 여전히 그래서 내 채권가격은 왜 내려갔는데? 하고 궁금한 분들이 많은것 같아요. 그래서 좀더 직관적이고 내 실생활에

5pro-up.tistory.com

저역시 채권에 대해선 잘 모르지만, 채권이라는게 용어가 좀 어려운거지 개념자체가 결코 어렵진 않습니다. 하지만 이것을 투자의 관점에서 이해하기에는 만만치 않다고 봅니다. 저역시 경제상황에 따른 채권투자에 대해서 생각하면 머리가 지끈지끈 아파오는것 같은데요. 관련 강의나 책을 좀 읽어 봤지만 강의를 보고있는 중엔 이해한듯 생각했으나 막상 뒤돌아 서면 아리송 해지는 느낌이 듭니다. 때문에 제생각엔 채권투자는 트레이딩의 영역이라기 보다는 경제의 영역 학문의 영역에 가깝지 않나 하는 생각도 하게 됩니다. 그만큼 변수가 어마어마하게 많다는 의미겠죠.

 

그럼에도 우리 딱 이거 3가지면 알고 가면 채권은 전문 딜러가 아니다면 충분할거라고 봅니다.

신용등급, 쿠폰금리, 듀레이션 이 3가지면 됩니다. 또 용어가 어려워지는것 같은데요 그냥 아무것도 아닙니다.

 

신용등급은 채권을 발행하는 당사자의 신용도가 어떻게 되냐 하는거겠죠. 국가가 발행하는 채권은 매우 높은등급의 신용도가 있을것이고 맨날 적자나는 회사는 신용도가 아무래도 낮겠죠. 뭐 그런 의미 입니다. 그렇다면 신용도가 높은 채권은 비교적 돈떼일 가능성이 적으니 낮은 이자를 줄테고, 신용도가 낮은 회사는 돈떼먹고 도망갈 가능성도 있으니 이자를 많이 주겠죠.

 

쿠폰금리는 앞서 말한 신용도에 따라 채권의 이자가 달라지는때 그때 채권에 표기된 표면 금리를 바로 쿠폰금리라고 합니다.

 

듀레이션은 채권의 만기를 이야기 하는데, 돈을 빌려줄때 무작정 빌려주지는 않죠. 대부분 기간을 정해두고 빌려주게되는데 이때 얼마만큼의 기간을 바로 듀레이션이라고 합니다. 보통 몇년물 이라고 말하곤 하는데 아마도 국채 3년물 5년물 10년물 등등을 들어 보신적 있을텐데 이게 바로 듀레이션이죠. 이 세가지만 알면 사실상 채권은 끝난다고 봅니다. 문제는 여기서 파생되는 다양한 응용이 복잡한거죠. 주식도 그렇잖아요. 주식도 3가지 밖에 없잖아요. 사고 팔고 보유 3가지 밖에 없지만 주식은 너무너무 어려운거죠.

 

그래서 채권ETF를 이용하게 되면 개별채권을 보유하는것 보다 좀도 효율적으로 비교적 안전하게 투자할수 있지 않을까 합니다. 작가가 말하는 4가지 특징이 있는데 같이 한번 읽어 보죠.

 

첫 번째, 채권 ETF는 채권에 직접 투자하는 것보다 소액 투자가가능하다. 주식 투자는 스마트폰이나 컴퓨터로 손쉽게 주식을 사고팔 수 있다. 이에 반해 채권 직접 투자는 기본 투자 금액 단위가 큰 경우가 많아, 소액 투자의 기준이 높다.

두 번째, 안정성이 있다. 채권 ETF는 개별 채권에 투자하는 것보다 분산 투자가 되어 있어서 안정적이다. 그리고 채권 ETF는 주가 변동성이 낮아 다른 ETF보다 안정적이다.

세 번째, 단기자금 운용이 가능하다. 채권 ETF는 MMF 단기금융 상품에 집중 투자하는 초단기 상품처럼 단기 운용이 가능한 상품이 있다. 현금으로 가지고 있는 것보다는 약간의 수익을 올릴 수 있다.

네 번째, 금리에 큰 영향을 받는다. 다른 ETF와 달리 채권 ETF는 주요 수익이 채권 이자에서 나온다. 채권 이자는 금리에 영향을 받지 않는다. 단기채권이면 금리와 큰 상관이 없지만, 장기채권은 금리에 따라 자본이익이 많은 영향을 받는다.

 

KODEX 단기채권

ETF 채권차트에 대해서 첨 보신분이 있을것 같아서 첨부해 보자면 이렇게 생겼습니다.

728x90

 

왠만해선 하락하지 않죠....하지만 생각해 보세요. 우리가 하락하지 않기 위해서 투자를 하는것은 아니잖아요. 때문에 이런 상품은 돈을 벌기 위해서라기 보다는 단기적으로 어딘가에 운용을 해야하는데, 마땅치가 않을때 단기보관용도라고 봐야겠죠.

 

 

KODEX 배당성장 채권혼합

이 상품은 채권 70프로 주식 30프로 비중으로 투자하기 때문에 변동성이 어느정도 있습니다. 때문에 손실의 위험이 주식의 비중만큼 발생할수 있습니다. 물론 투자주식은 꾸준히 배당규모가 커질것 같은 기업으로 구성되겠죠.

 

TIGER 경기방어 채권혼합

마찬가지로 30프로는 코스피 200 필수소비재에 투자하는 상품입니다.

개인적으로 이런 상품을 도대체가 왜 만드는지 모르겠지만, 개념은 채권의 안정성에 주식으로 추가 알파수익을 기대하는 목적으로 만들어 진것 같은데....제 입장에선 참 난감한 생각이 듭니다. 하지만 퇴직연금 투자자의 입장에선 안정성을 우선으로 지켜야 할 필요가 있기때문에 그런점에선 유요한 상품이라고는 보지만, 일반적인 투자에선 투자할 하등의 가치가 있을까 하는 생각이 들긴 합니다. 주식을 하던지..채권을 하던지 둘중에 하나만 해야하지 않을까 생각하네요.

 

ARIRANG 고배당주 채권혼합

특이한 점은 주식은 40프로 비중으로 매일 재조정 한다는 건데요. 대략 편입종목은 다음과 같습니다.

 

하지만 그러던가 말던가...순수채권형 ETF를 하던지 아님 주식을 해야지 이렇게 포지션의 채권형 ETF는...저에게는 매력이 없는것 같습니다. 하지만 어디까지나 저의 생각이고 장기적인, 연금같은 투자라면 충분히 매력이 있다고 봅니다.

2023.10.18 - [우주책배 (우리주식을책으로배워봅시다.)] - ETF 투자 실전 가이드북 1. 책소개 ( 소액투자 분산투자 상장지수 )

 

ETF 투자 실전 가이드북 1. 책소개 ( 소액투자 분산투자 상장지수 )

지금은 너무 대중화된 투자상품이 되었지만, 제가 ETF를 처음 접한시기에는 ETF는 정말 생소한 투자상품 이었죠. 하지만 사실상 개인 투자자가 시장 전체를 투자할만한 수단이 마땅치 않던 시절

5pro-up.tistory.com

2023.10.10 - [우주책배 (우리주식을책으로배워봅시다.)] - 새로운 프로젝트 우주책배를 시작하며...

 

새로운 프로젝트 우주책배를 시작하며...

아직 공식적으로 블로그에 적용하지는 않았지만, 주식용어가 어느정도 마무리 되고, 주식상담 과 오늘의 시황에 대한변화를 주면서 새로운 프로젝트가 하나 필요하게 되어서 2023년에는 우주책

5pro-up.tistory.com

 

728x90
LI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