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일 5프로 오를주식
ETF 투자 실전 가이드북 11. 테마 ETF ( 삼성그룹현대차그룹 + 펀더멘털KBSTAR 5대 그룹주TIGER 우선주TIGER 중국 소비테마KODEX 글로벌로봇) 본문
ETF 투자 실전 가이드북 11. 테마 ETF ( 삼성그룹현대차그룹 + 펀더멘털KBSTAR 5대 그룹주TIGER 우선주TIGER 중국 소비테마KODEX 글로벌로봇)
개존다르 2023. 10. 18. 08:06
원조 테마 ETF 하면 삼성그룹주ETF를 떠올리가 하는데요. 생각해 보면 삼성그룹주ETF PDF 즉 포트폴리오를 보면 삼성이라는것만 배제하면 도대체 왜 저렇게 묶어놨지 할정도로 일관성이 없죠. 하지만 오로지 삼성딱지를 달고 있냐 아니냐만 관심이 있는 투자자가 있기 때문에 이런 ETF가 탄생하게 되었다고 봐야 할것 같습니다.
또 이런 테마 ETF 가 만들어짐으로서 새로운 자금이 들어오기 때문에, 선순환이 일어나면서 지속적인 주가부양에 도움이 되는것도 사실이죠. 왜냐면 그냥 패시브 자금들 어찌보면 눈먼돈들이 그냥 막 들어오기 때문이죠. 그래서 작가는 이런 테마ETF의 3가지 특징을 말하고 있는데 한번 같이 읽어봐요.
첫째 거래량이 적다. 아직 테마 ETF가 상장된지 몇년 안된 상품이 많아서 거래량이 적다.
둘째 종목수가 적다. 주식시장에서 테마는 짧은 시간에 생기고 짧은 시간에 없어지는 경우가 많다. 장기적으로 지속되는 테마가 많지 않기 때문에, 테마 ETF는 상장된 종목 수가 적다.
셋째 단기 투자가 힘들다. 테마는 금방 생겼다가 없어진다. 그래서 테마 ETF는 장기적으로 유지 가능한 테마로 ETF가 만들어 진다.
세번째 부분이 일반적인 생각과는 좀 다르죠? 왜냐하면 대부분 개별주식을 트레이딩 할때는 테마주들은 회전률을 굉장히 빠르게 가져가는 경향이 있거든요. 왜냐하면 당일수급이나 시장상황에 따라 너무나도 큰 변동성을 만들기 때문에 장기투자하기 힘들죠. 더구나 이미 테마로 인식되는 순간 대부분 주가가 고평가 받고 있을 가능성이 크기 때문에 하락하기 시작하면 꽤나 큰 리스크이기 때문인데 테마ETF는 오히려 장기로 해야한다고 하네요.
생각해 보면 당연한거라고 봅니다. 주식은 개별 종목이지만, ETF는 섹터를 공략하는거기 때문에 좀더 큰 그림을 봐야하고 ETF를 설계할때도 그런점을 염두해 두고 상품을 개발했을거기 때문에 투자자들도 좀더 장기적인 안목을보고 투자를 해야 한다는 의미 같습니다. 실제로 사례를 한번 보시죠.
KODEX 삼성그룹 ETF
ETF가 만들어진 상장초기에 이미 삼성관련주들 엄청난 상승을 한 시점이긴 하지만 그럼에도 초기에 아무때나 투자를 했어도 3,400프로의 수익은 충분했을거라고 보네요. 때문에 관련 테마ETF가 설정되면 이미 그때가 상당히 비싼가격임에도 장기적인 안목으로 보면 수익날 확률이 높아진다는것을 알수 있습니다.
TIGER 현대차그룹 + 펀더멘털
위에서 장기투자하면 수익날 확률이 높아진다고 했는데 바로 반박 자료가 올라오네요. 이 테마ETF가 처음에 만들어진 시기가 미친 차화정(자동차 화학 정유)시대에 만들어 진거라고 생각해 보면 나름 선방했다고 봐야겠죠. 아마도 개별주식으로 했다면 심리상 그리 쉽진 않았을거라고 봅니다.
KBSTAR 5대 그룹주
5대 그룹주라더니만 꼭 5개는 아니네요. 아무래도 관련주들이 급등하면서 약간 포트비중이 좀 변화가 있었난 봅니다. 하여간 한국시장의 특징이 대형주 위주로 움직인다는 특성이 있어서 그걸로 아이디어 삼아 만들 테마ETF 만들었는데 어느정도 성공했다고 봐야하겠지만...그럴바엔 그냥 인덱스 지수 ETF 하면 좋을것 같은데요.
TIGER 우선주
이런 ETF는 수익률의 개념보다는 우선주 자체가 유동성이 극히 떨어지기 때문에 우선주를 좋아하는 투자자는 ETF를 통해서 이런 단점을 극복할수 있게하는 좋은 도구가 되지 않을까 합니다. 우선주는 특별히 어떤 이슈가 생기지 않는 이상 정말 사고싶어도 팔고싶어도 맘대로 안되는것들이 많거든요. 더구나 꽤나 큰 자금으로 하면 자칫 돈이 묶여 버리게 되는데 LP들이 이런점을 보완해주기 때문에 우선주에 뭔가 변화가 있을때 ETF를 활용한다면 수익을 극대화 할수 있지 않을까 합니다. 그렇지만 이런ETF로 장기투자는.....좀 생각은 해봐야죠.
TIGER 중국 소비테마
지금이야 중국개별주에 직접투자를 할수 있는 길이 열리기도 했고, 관련 펀드나 ETF들이 넘치듯이 많지만, 당시엔 해외펀드를 하거나 관련 국내 주식을 하는게 투자의 유일한 길이었다고 봅니다. 물론 홍콩가서 계좌를 만드는 투자자도 있겠지만 몇이나 되겠습니까?
지금도 중국관련해서 투자할때 직접 중국에 투자하기 보다는 관련 우리주식에 투자하는것도 아직 유효하다고 봅니다.
KODEX 글로벌로봇
최근에 상장되는 테마ETF의 특징이 이런식인데, 우리나라 주식에 국한된것이 아니라 산업이 글로벌 단위로 흘러가기 때문에 시장의 큰그림을 글로벌 단위로 보는거죠. 때문에 개별주식으로 ETF를 구성하는게 아니라 관련 추종지수를 다양한 금융공학적 방법으로 추적하고 반영하는거죠. 때문에 구성종목이 저런식으로 나오는 겁니다.
하여튼 해외주식을 하기 부담스럽거나, 여건이 되지 못하는 투자자들한테는 글로벌 단위의 큰 그림에 투자하는 좋은 방법이라고 봅니다. 이외에도 최근이 이런 글로벌 단위의 ETF가 엄청나게 많이 만들어 지고 있네요.
2023.10.18 - [우주책배 (우리주식을책으로배워봅시다.)] - ETF 투자 실전 가이드북 1. 책소개 ( 소액투자 분산투자 상장지수 )
2023.10.10 - [우주책배 (우리주식을책으로배워봅시다.)] - 새로운 프로젝트 우주책배를 시작하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