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일 5프로 오를주식

트렌드 코리아 2023 2. '2022 10대 트랜드' GS리테일 본문

우주책배 (우리주식을책으로배워봅시다.)

트렌드 코리아 2023 2. '2022 10대 트랜드' GS리테일

개존다르 2023. 10. 16. 07:27
728x90
SMALL

책의 본격적인 내용에 들어 가기에 앞서 2022년도 대한민국 10대 트랜드를 알아보고 시작해 보도록해요.

이번 챕터에서는 어짜피 제 의견은 그다지 중요하지 않기 때문에 책의 내용을 중점으로 발췌 하려고 합니다.

 

1. K-컨텐츠

또 다른 K-콘텐츠 부상의 배경으로 온라인 동영상 서비스 OTT over The Top 플랫폼의 부상이 꼽힌다. 코로나19 바이러스가 야기한 팬데믹 사태로 많은 소비자들이 실내에서 안전하게 문화생활을 즐길 수 있는 방법으로 OTT 서비스를 선택하며 K-콘텐츠에 대한 경험 기회자체가 확대됐다. 이렇듯 한국에 대한 세계인의 관심이 K-팝에 이어 K-푸드, K-뷰티, K-콘텐츠까지 확대되면서 그다음은 무엇이 될지 궁금증을 자아내고 있다.

2. 비대면 플랫폼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의 시대를 맞아 소비자들은 비대면 플랫폼의 편리함을 실감하고 있다. 심지어 하나의 플랫폼에서 여러 가지 일을 한 번에 해결할 수 있는 '슈퍼 앱'을 선호하게 되면서 비대면 플랫폼들 역시 다양한 서비스를 지속적으로 추가하고 있다." 소비자들의전환비용을 높여 제대로 된 록인 lock-in 효과를 기대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비대면 서비스의 확장을 지원하는 정부 정책도 원격 플랫폼의 인기 유지에 한몫하고 있다. 중소벤처기업부는 2022년 8월 '비대면 서비스 이용권' 사업에 참여할 수요 기업을 모집했다. 이는 사업자가 526개의 비대면 서비스(화상회의·재택근무·네트워크·솔루션)를 400만 원 한도 내에서 자유롭게 선택할 수 있도록 하는 바우처 지원정책이다. 앞으로는 꾸준히 발전하는 기술력과 이를 수용하는 소비자들의 적극적인 태도가 만나 업무·의료·교육을 넘어 보다 다양한 영역으로 비대면 플랫폼 시장이 세분화될 것으로 예상된다.

3. 캐릭터 기획 식품

캐릭터 기획 식품의 인기가 식을 줄 모르는 이유는 소비 생활에서 득템력(트렌드 코리아 2022 참조)'이 중요해졌기 때문이다. 일부 소비자들은 경제력으로부터 소비 능력을 평가하기보다는 득템 경쟁에서 우위를 점하는 능력을 우선시하고 있다. 또한 캐릭터 마케팅이 재테크로까지 이어지고 있다는 점도 흥미롭다. 포켓몬빵 띠부띠부씰의경우 원하는 스티커를 얻을 확률이 0.63%일 정도로 매우 낮은 탓에 소비자들은 당근마켓 · 중고나라 • 번개장터와 같은 중고거래 플랫폼에 모여 스티커에 웃돈을 붙여 판매했다. 캐릭터 마케팅의 붐은 식품 업계를 넘어 디지털 금융자산의 영역으로도 확대되고 있다. 신세계 백화점은 자체 캐릭터를 제작하여 '푸빌라' NFT를 1만 개 발행했는데, 세 차례에 나눠 판매할 때마다 모두1초 만에 완판됐다.20 이렇듯 앞으로는 더욱 다양한 산업 영역에서캐릭터 지식재산권IP을 적용한 치열한 마케팅 경쟁이 이어질 것으로

전망된다.

728x90

4. 상담예능

상담 예능 전성시대가 열린 배경에는 '불안'과 '공감'이 있다. 전례없는 전염병의 위기 속에 감성적으로 고립된 현대인들은 혼자서 불안을 키울 수밖에 없었다. 이에 사람들은 '나의 마음에 귀 기울여 줄 상대'를 찾아 나서기 시작했고, 연예인과 일반인을 막론하고 많은 사람들이 상담 예능에 출연을 결심했다. 무엇보다 상담 예능에는 섣부른 '충·조·평 · 판(충고 조언 · 평가 · 판단)'이 없고 진심 어린 태도로 출연자의 고민을 들어주는 패널들이 있어 자연스러운 공감대가 형성된다.

2022년의 상담 예능에 전문가 패널들이 다수 등장했다는 것 도 인기의 주요 배경이다. 심리상담가, 정신과 의사, 이혼 전문 변호사 등 전문가들은 자신들이 가진 풍부한 전문 지식으로 고민을 다스릴 수 있는 가장 현실적인 처방을 제안한다. 시청자는 그동안 접근하기 힘들었던 분야의 전문인들을 TV를 통해 마주하며 일상 속 고민들에 셀프 솔루션을 찾아내기도 한다. 그러나 개인사가 등장하는 상담 예능을 향한 악의적인 댓글들이 있어 우려의 목소리도 존재한다. 타인의 사연을 자신의 이야기인 것처럼 공감하고 지인의 상황인 것처

럼 따뜻한 응원을 아끼지 않은 시청자들의 의식 있는 태도가 이어진다면 '상담 예능'은 솔직하게 고민을 털어놓고 해결할 수 있는 장벽으로서 지속될 수 있을 것이다.

5. 친환경 포장

친환경 포장 제품이 많아진 이유는 MZ세대를 필두로 '친환경' 소비트렌드가 확대됐기 때문이다. MZ세대

380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대한상공회의소의 설문조사 결과에 따르면, 41.4%가 지구에 영향을 덜 끼치는 친환경 제품으로 '무라벨 페트병'을 꼽았다. 너무나 익숙하게 소비해오던 플라스틱 포장재를 아예 제거한 기업들의 움직임이 친환경 소비의 필요성에 공감하는 소비자들의 마음을 움직인 것이다. 그러나 라벨을 없애면서 음료의 제품명, 유통기한,생산지 등을 확인하기 어려워져 어쩔 수 없이 바깥 비닐포장재에 일괄표시하여 판매하기도 하는데, 이러한 포장 방식이 친환경 포장재로 평가받는 것이 맞느냐는 이견을 제시하는 입장들도 존재한다. 소비자의 죄책감만을 덜어주는 '무늬만 친환경 포장'인 소위 그린워싱 Green-washing 행태는 지양되어야 할 것이며, 보다 실질적으로 플라스틱 사용량을 줄일 수 있는 방법을 계속해서 고안할 필요가 있다. 환경 문제가 전 세계적인 화두로 떠오른 만큼 앞으로 소비자들이 지속가능한 친환경 소비를 실천할 수 있도록 기업들의 다채로운 시도가 이어질 것으로 전망된다.

6. 제로음료

어다행다(어차피 다이어트 할 거면 행복하게 다이어트하자) 다이어터족이 많아지면서 제로음료의 인기가 급물살을 탔다. 맛과 건강을 모두 잡을 수 있는 제로음료를 마시며 즐겁게 건강을 관리하는 라이프스타일이 확대된 것이다. 주류 업계에서 제로 제품을 선보인 데에는 정책적 변화의 움직임도 한몫했다.

식약처와 공정위는 2022년 9월 주류협회 및 한국소비자단체협의회와의 협약을 통해 주류 제품의 열량표시 대상을 확대하기로 했다. 이에 여러 주류 업계에서 타사와 차별화된 0칼로리 제품을 마련한 것이다.

코로나19 팬데믹 이후 단체모임이나 회식이 줄어들고 술을 강권하는 문화가 점차 사라지면서 무알코올 주류 시장이 더욱 빠르게 증가했다. 성인 남녀 1,000명을 대상으로 진행된 엠브레인 트렌드모니터의 '주류 음용과 음식 문화 관련 인식 조사' 결과에 따르면 81.4%가 예전에 비해 강압적인 음주 문화가 많이 사라진 편'이라고 응답했다. 이렇듯 적당히 맛있게 즐기는 음주 라이프에 방점을 찍는 현명한 소비자들을 위해 더욱 다양한 제품이 출시될 것으로 보인다.

7. 이색주류

소비자가 이색 주류를 즐기게 된 배경에는 혼자 마시는 혼술, 집에서 마시는 홈술 문화가 확산된 것과 밀접한 관계가 있다. 취하기 위한 술이 아니라 즐기기 위한 술로 개념이 바뀌면서 '칵테일 문화'가 확산되고 있다. 취향을 살린 나만의 칵테일 레시피를 완성하면서 지금까지와는 차별화된 맛과 재미를 추구하려는 사람들이 많아진 것이다.

연예인 박나래가 선보인 '얼그레이 하이볼'의 제조법이 유행하자 홈플러스는 '캔하이볼 3종'을 출시했다. 2022년 7월 하이볼 론칭 당일에는 홈플러스의 RTD Ready to Drink 상품 카테고리에서 얼그레이와 레몬 하이볼이 각각 매출 1, 2위를 차지하기도 했다. 와인 시장의 성장세를 포착한 유통 대기업이 주류 전문 매장을 출범하면서 소비자들의 관심은 더욱 높아졌다. 롯데마트는 2022년 전세계 4,000여 종의 와인을 한데 모은 대형 와인매장 '보틀벙커’를 오픈하고 잠실에 위치한 '제타플렉스점'에서만 4개월 동안 60억 원의

매출을 올렸다. 4" 현대백화점그룹도 와인 사업에 뛰어들며 '와인웍스'를 기획했고, 와인을 구매하면 그 자리에서 함께 즐길 수 있는 음식도 판매하고 있다. 앞으로도 이색 주류 경쟁에서 살아남기 위한유통 업계의 각축전이 펼쳐질 전망이다.

 

8. 셀프 사진관

셀프사진관 열풍의 주요 원인은 대면의 소중함을 원하는 사람들이 증가했기 때문이다. 사회적 거리두기 정책이 완화된 2022년 4월부터 직접 만나 소통하고 함께 체험하는 일상의 소중함을 만끽하게 되면서, 이를 기록할 수 있는 사진 문화에 더욱 매력을 느끼고 있는것이다. 셀프사진관이 놀이 공간으로 확대된 또 다른 이유는 무인 시스템으로 운영되기 때문이다. 포토부스 장비(키오스크) 몇 대만 있으면 사람이 상주하지 않아도 되므로 인건비를 절약하면서 높은 수익성을 기대해볼 수 있다. 거리마다 등장하는 다양한 브랜드만 보더라도 셀프사진관이 매력적인 소자본 창업 아이템으로 부상했음을 알수 있다.

셀프사진관의 실물사진은 QR코드를 통해 디지털 형태로도 저장할 수 있다. 즉, 사진관을 방문한 소비자들은 사진의 물성으로부터 아날로그 감성을 충분히 경험하고, 디지털의 편리함을 얹어 추억을공유하는 재미를 느끼고 있다. MZ세대가 견인하는 새로운 사진 문화가 전 세대의 공감을 얻으면서 더욱 확대될 것으로 전망된다.

9.새치샴푸

새치샴푸 열풍의 중심에는 젊게 살고 싶은 4060세대가 있다. 통계청에 따르면 한국의 기대수명은 1970년대 62.3세에서 꾸준히 증가하여 2020년에는 83.5세를 나타냈다. 이렇게 중장년층 소비자의 인구층이 두터워지면서 이들의 니즈를 해결하는 상품들이 시장의 주류로 떠올랐다. 이에 못지않게 젊은 세대의 모발에 대한 고민이 커지고 있다는 점도 주목해야 한다. 현대인의 높은 스트레스는 모근의 혈액순환을 저해해 2030세대에서도 '탈모 및 백모 현상'이 많이 발견되고 있다.

기능성 샴푸가 포함된 국내 헤어케어 시장은 2017년 8,000억 원이었는데, 2021년에는 1조3,000억 원으로 급성장했다.그럼에도 불구하고 제품의 안전성 논란은 소비자를 주춤하게 한다.보증된 기능과 소비자의 안전을 함께 고려하는 제품 개발이 더 필요해지고 있다.

10. 도시근교 대형카페

소비자들이 초대형 카페로 몰리는 가장 큰 이유는 코로나 사태를 계기로 가벼운 '국내 여행'이 일상화됐기 때문이다. 트렌드 코리아2022에서는 '리스틱 라이프' 키워드를 제안하며, 도시에서 살아가는 젊은 세대들이 가까운 시골로 캉스를 떠나는 현상에 주목했다.

코로나19로 외부 활동에 부담감이 커지자 인구 밀집도가 낮은 서울 근처의 도시들로 여행을 떠나게 된 것이다. 각 여행지의 핵심 명소로 꼽히는 초대형 카페를 방문해 이 순간만큼은 온전히 아날로그 감성을 즐기려는 것이다. 두 번째로, 반려동물 인구가 많아진 것도 초대형 카페의 확산을 이끄는 중요한 배경이다. KB경영연구소의'2021 한국 반려동물 보고서'에 따르면 반려동물을 키우는 펫팸족이1,400만 명을 넘어선 것으로 나타났다. 이들은 반려동물을 가족처럼 여겨 주말과 휴일에도 함께 추억을 만들고자 한다. 이 때문에 반

려동물과 동반 입장이 가능하며, 충분히 뛰어놀 수 있는 넓은 장소들을 선호하게 된 것이다.

삭막한 도시 생활에서 벗어나 도심 근교에서 새로움을 찾는 현대인의 문화생활 거점인 '초대형 카페'의 인기는 더욱 높아질 전망이다. 평소 자주 방문하는 카페들의 획일화된 매장 디자인과 메뉴에 지루함을 느낀 소비자들이 초대형 카페만의 '컨셉팅'에 더욱 기대를 걸게 될 것이기 때문이다.

 

개인적으로 이책의 진가가 바로 이부분이지 않을까 합니다. 아직까지는 말이죠. 사실 셀프사진관과 대형카페는 아직 경험해 보지 않았는데 많은 뉴스기사와 관련영상으로 접하기는 했는데, 뒤늦게 라도 유행을 한번 경험해 봐야 겠습니다. 사실 개인적으로 예전 경동시장 근처의 경동극장을 개조한 카페를 한번 가보려고 벼르고 있는데, 기회가 잘 안만들어 지네요. 그냥 가보면 될걸 참..미련하군요^^ 옛날 극장의 정취가 물씬 나는데 레트로 하면서도 세련됬네요.

앞으로 래빗점프에 대해서 하나하나씩 읽어 갈텐데 기대 됩니다.

 

 

이렇게 끝내긴 아쉽네요. 원소주 관련주나 봅시다. 원소주 독점판매가 어딥니까? 바로 GS리테일 이죠. 뭐 주가는 좀 그렇지만...언젠가 볕들날 오겠죠 뭐...아시죠? 전 급등주는 블로그에서 안다룹니다.^^

2023.10.13 - [오뉴발주(오늘뉴스로발견한주식)] - GS리테일, 국민연금 지분확대, 리오프닝 ( 오뉴발주 오늘 뉴스보고 발견한 주식 ) 어닝서프라이즈, 목표가상향, 뵈르트러플 참기름 감자칩

 

GS리테일, 국민연금 지분확대, 리오프닝 ( 오뉴발주 오늘 뉴스보고 발견한 주식 ) 어닝서프라이즈

국민연금 지분확대 및 축소 관련 기사가 나왔네요. 전체적인 종목군을 추려볼때 국민연금은 올해 리오프닝관련주들의 관심을 보이는것을 알수 있습니다. 반면 반도체 첨단소재주 관련해서는

5pro-up.tistory.com

2023.10.16 - [우주책배 (우리주식을책으로배워봅시다.)] - 트렌드 코리아 2023 1. 책소개 (더 높은 도약을 준비하는 검은 토끼의 해) RABBIT JUMP, 김난도

 

트렌드 코리아 2023 1. 책소개 (더 높은 도약을 준비하는 검은 토끼의 해) RABBIT JUMP, 김난도

너무나도 유명한 책이죠. 주식을 하는 사람들에게는 거의 필독서 같은 느낌인데 꽤나 두껍고 활자체도 작아서 읽어야 할 양이 많음에도, 너무 술술 읽히는 책임에는 틀림없을것 같다고 봅니다.

5pro-up.tistory.com

2023.10.10 - [우주책배 (우리주식을책으로배워봅시다.)] - 새로운 프로젝트 우주책배를 시작하며...

 

새로운 프로젝트 우주책배를 시작하며...

아직 공식적으로 블로그에 적용하지는 않았지만, 주식용어가 어느정도 마무리 되고, 주식상담 과 오늘의 시황에 대한변화를 주면서 새로운 프로젝트가 하나 필요하게 되어서 2023년에는 우주책

5pro-up.tistory.com

 

728x90
LI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