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일 5프로 오를주식
97. 업종핵심포인트 10 (유통업종, 상품권 판매량, 내수경기와 소득수준) 현대백화점, 이마트, GS리테일 본문
제가 처음에 주식을 공부할때의 유통업종은 그렇게 복잡할게 없었는데, 지금은 고려해야할게 너무너무 많아지고, 예전에 진리라고 생각되어진 것들도 지금은 많이 변한것 같은 생각도 듭니다. 왜냐하면 전통적인 유통이라는 개념이 백화점, 대형할인점, 편의점 정도로 그들의 매출행태가 뻔하거든요, 하지만 지금역시 이들 업체가 유통업 전체의 큰 부분을 차지하고 있는것은 맞지만 쿠팡,배달전문,모바일마트 등등 새로운 분야가 속속들이 생겨 나면서 시장이 복잡해 지고 있는 중입니다. 사실 쿠팡같은 경우는 소셜 인터넷 할인쿠폰 정도로 시작했다가 정말 공룡 인터넷 마트정도로 성장했는데 이제는 전통적인 오프라인 마트조차도 겁내하는 수준으로 성장한지가 오래됬습니다.
이런 온라인 마트들의 어마어마한 성장에 위기를 느끼고 고분분투 하는 오프라인 업체들의 노력이 정말 눈물 겨운데요. 특히 GS리테일의 경우 비록 BGF에 밀리고 있는것은 사실이지만, 제 기준에는 GS리테일에 더 좋은 점수를 주는 이유는 뭔가 열심히 아주 많이 시도하고 있거든요. 물론 솔직히 잘 되지 않고 있는게 사실이지만, 어짜피 유통업 자체가 뭔가 구색을 잘 맞춰놓으면 그중에서 하나가 터지는 겁니다....어쩌면 그게 유통업을 본질일련지도 모르겠습니다. 편의점 가보세요...뭐가 잘팔리는지는 모르지만 일단 구색은 다 맞춰 놓잖아요. 그러면 그중에 히트상품이 나오는거고 그걸로 편의점이 먹고 사는거죠.
갑자기 이야기가 산으로 갈려는 것을 겨우 잡았네요. 좀 본론으로 돌아갑시다. 일단 내년엔 수출경기가 좋지 않을 가능성이 큽니다. 세계적으로 경기가 않좋을게 뻔한데 무슨 수출이 잘되겠어요. 때문에 국가는 이런 위기를 넘기기 위해서 내수 경기를 최대한 끌어 올릴거라고 봅니다. 물론 금리 가계부채 부동산 경기짐체 등등이 소비의 발목을 잡겠지만, 주식은 그러든가 말던가 국가정책으로 움직일 가능성이 있죠. 때문에 이러한 악조건 하에서도 어쩌면 내수부분엔 호황을 일시적으로라도 있을 가능성이 있습니다.
물론 예전같으면, 해외유통업체(해외쇼핑몰 같은)를 고려해볼 가치가 적었지만, 지금은 전혀 아니죠. 도매뿐 아니라 소매단위로도 그 위력을 절대 무시할수 없기 때문에 우리나라 유통업 주식에 투자하는 투자자의 입장에선 우리 유통업의 가격에 어떤 플러스 서비스 경쟁력에서 우위에 설수 있는지를 추가해서 생각해 봐야 합니다.
과거엔 유통업은 곧 상품권이라는 공식이 존재 했는데, 지금도 크게 다르진 않습니다. 다만 굉장히 이 상품권이 복잡해진 거죠. 어쨌든 간에 이런 상품권을 발행하면 판매,자금관리 면에서 유리한 영업 환경을 조성할수 있고, 이를 기초로 추후 수요 예측도 쉽게 할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때문에 직접적으로 투자자의 입장에선 알기는 힘들겠지만 애널리스트나 기업보고서 혹은 간접적인 뉴스를 통해서라도 대략은 알고 있어야 할 필요가 있습니다.
사실 유통업의 핵심본질은 종합유통상사에 있지만 이제는 이런것은 다루지 않는게 좋지 않을까 합니다. 왜냐면 이제는 우리가 알고 있는 유통업에 많이 벗어난것 같기도 하고, 덩치도 너무너무 커서 실제로 인기도 없습니다. 말이 유통이지 유통만 하는게 아니기 때문에 분석하기도 매우 어렵죠. 이런 종합유통상사론 삼성물산, SK네트웍스, LG상사, 포스코인터네셔널, 현대종합상사가 있습니다. 물론 이름을 좀 세련되게 바꾼회사도 있지만 일반적으로 상사,물산이 붙으면 예전의 무역업을 하는 정말 고리타분하고 올드한 느낌의 회사 입니다. 때문에 지금의 종합상사는 과거 80년대의 대박느낌의 무역회사라기 보다는 자사 그룹의 수출입 대행 창구 쯤으로 변한지 오래라서, 수출경기가 아무리 좋아져도 산업전체에 별로 영향을 받지 못하는 실정이죠. 때문에 업종보다는 종합상사가 속한 그룹의 주력 업종의 수출 경기가 어떤지를 분석하는게 더 현명한 자세라고 봅니다.
현대백화점, 이마트, GS리테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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