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일 5프로 오를주식
75. 차트 파동 매매 4 (상승삼각수렴, Ascending Triangle, 투자자라면 반드시 마스터 해야할 패턴, 투자의 원리) 본문
75. 차트 파동 매매 4 (상승삼각수렴, Ascending Triangle, 투자자라면 반드시 마스터 해야할 패턴, 투자의 원리)
개존다르 2023. 9. 27. 07:27
어쩌면 투자자들이 가장 쉽고 이해하기 편하게 배울수 있는 패턴중에 하나가 바로 이 상승삼각 패턴이라고 봅니다. 만약 제가 단 하나의 패턴만을 사용할 수 있다면 무조건 1번이 바로 상승삼각수렴 패턴을 선택할 정도로 트레이딩에 있어서 활용도가 매우 큰 패턴이죠. 그게 주식이든 선물옵션 코인이든 더 나아가 부동산이든 간에 말이죠. 모든 트레이딩의 솔루션과 투자의 원리가 상승삼각패턴에 다 숨어 있습니다. 하지만 이렇게 이해하기 쉽고 거의 모든 종류의 매매에 적용할수 있는 이런 패턴이 실제 사용해 보면 생각하는것 처럼 쉽지만 않습니다. 왜일까요? 한번 알아봅시다.
일단 우리의 네이버 지식백과에는 없고 위키백과에서 따왔습니다. 한번 읽어 보실까요?
상승삼각수렴은 고점은 동일한데 저점이 계속 높아지는 패턴이다. 고점이 동일한 것은 같은 수준의 저항을 받는 것으로 해당 지점에서는 매도 세력이 우세하여 매도 물량이 많은 구간이다. 그러나 저점이 높아지는 것은 매수 세력의 힘이 지속해 강화되는 것으로 수렴 구간에서 매수 세력이 매도 세력보다 더 강한 힘을 가지고 있다면 주가는 상승할 가능성이 크다.
즉 상승삼각패턴을 실전 차트로 설명하자면, 매물이 쌓여있는 저항대를 뚫지 못하며 지속적으로 고점돌파를 시도하고 있는데, 크게 밀리지 않으며 점차 저점을 높여가고 상황속에 있는 모습인거죠.
좀더 실제 투자자들의 심리를 생각해 보면서 설명을 해보면 뭔가 엄청난 매물대에 가로 막혀서 왠만해서 뚫기 힘들것 같은데 기업의 호재라든지 혹은 시장의 분위기로 장기간 돌파하지 못하는 저항대를 읏쌰읏쌰 하며 도전다가 물리고 도전하다가 물리고 하는 상황이 벌어지고 있는 상황입니다. 또한 저가 매수를 하고자 하는 투자자 입장에서도 여기까지 하락하면 매수해야지 하며 대기중인데 원하는 가격까지 오지않고 지속적으로 조금씩 조금씩 저점 가격을 높히며 상승해 버리니 투자자 입장에서 조금씩 조금씩 조바심이 커지는 상황이기도 합니다.
따라서 매수 포인트는 크게 3가지로 생각해 볼수 있겠습니다. 첫째는 상승삼각 패턴을 만드는 중에 저점을 잡아가는 방법입니다. 하지만 아직 상승삼각패턴이 완성되지 않았기 때문에 여전히 불확실한 경우의 수가 많이 발생하며 실제로 상승삼각 패턴을 만들지 않고 다른방향으로 빠지는 경우가 더러 있습니다. 때문에 철저한 분할매수 할수 밖에 없고 유연한 매매가 필수겠죠.
둘째는 투자자들의 인내심이 갑자기 바뀌는 시점을 찾아 내는 겁니다. 차트상에서도 찾을수 있지만 차트를 계속 보고 있지 않으면 뒷북 대응을 할때가 많을 거라고 봅니다. 하지만 긴 호흡으로 볼수 있는 주봉이나 월봉이라면 가능하겠지만 투자자의 인내심이 그렇게까지 길수는 없다고 봅니다.
셋째 매수포인트는 패턴의 완성후 돌파매매를 노리는 겁니다. 투자자들의 심리가 그 어려운 저항대를 강하게 돌파하고 나면 그때 투자자들의 심리가 바뀌는 시점을 이용해서 매매를 하는것이죠. 하지만 추세를 먹는다기 보다는 심리를 먹는거기 때문에 단기성 트레이딩에 가깝고 선물옵션이나 코인에 사용하기에 적당하지 않을까 합니다. 주식에서는 잘못하면 크게 물려 버릴수도 있는 동전의 양면같기도 하는 매수 포인트 입니다.
실전차트를 보면서 생각해 봅시다.
우리 상담종목인 kt&g 입니다. 사실 얼마전에 펜넌트 패턴에서도 차용되었는데요. 시간이 지나면서 점점더 상승삼각형 패턴으로 변해가는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그리고 오늘 그 패턴을 완성했네요. 이렇듯 차트에서 꼭 한가지 패턴만이 적용되는게 아니라 비슷한 묶음으로 다중적으로 적용되는 것을 많이 볼수 있습니다. 때문에 해석의 영역이 분명 존재하죠.
2023.09.27 - [주식용어] - 73. 차트 파동 패턴 매매 2 (좁은 깃발 펜넌트패턴 Pennant, 승률높은 추세지속 패턴, 기법의 근원이 되는 패턴)
그렇다면 이제 상승삼각형 패턴을 완성했으니 이제 상승이냐? 하고 생각할 수 있으나 주식엔 100프로는 없죠. 하지만 우리는 저런 패턴을 만들었다면, 최소한 크게 하락할수는 없겠구나 하고 예상할 수 있습니다. 때문에 배팅의 영역은 단타로 접근하면 되고 장기추세로 접근하려면 지금부터 어떻게 모아갈 수 있을까를 고민하며 분할매수 고민해 봐야할 시점인거죠. (그런데 사실 따지고 보면 그럴거면 진작 사지 왜 이제야 할수도 있겠지만, 앞서도 말했지만 완성되기 전엔 불확실한 영역이고 이제는 강력한 지지대를 바탕으로 매수할 수 있는 영역이니 투자자의 마음가짐이 달라지는 겁니다.)
그러면 우리 조금 난이도를 높혀 볼까요? 기아차 입니다. 그냥 보기엔 왜 저게 상승삼각수렴인가 의아해 할수도 있지만 분명한 상승삼각입니다. 우리가 이걸 한눈에 빨리 알아 차릴려면 반드시 어디가 매물대인지를 알아야 합니다. 어디가 매물대인지 모른다면, 상승삼각패턴을 이해하는게 아주 난해해 질수도 있습니다. ( 매물대를 링크하려고 했는데 주식용어에서 안했네요...이런...내일 올려야 겠군요.)
하여튼 매물대를 돌파 시도를 하면서 그리고 저점을 지속적으로 낮춰가면서 갑자기 급격한 투자자의 심리가 변하며 저항을 돌파하며, 상승삼각패턴을 완성후 추세상승 했습니다.
역시 우리 상담종목이죠. 대한전선...이번엔 가이드라인을 긋지 않고 형광펜으로 표시만 해봤습니다. 차트를 좀 압축해서 보니 다소 급격한 변동성이 있는것처럼 보이기도 하지만, 이부분을 180분봉으로 보면 조금 다르게 보일거라고 봅니다. 그리고 왜 상승삼각패턴을 완성하지 못하고 하락했는지도 짐작할 수 있습니다. (물론 180분봉을 저는 보지 않습니다. 그림을 맞출라고 그정도로 분봉의 크기를 맞춘것에 불과하죠. 그냥 일봉보면 알아야지..구태여^^)
이렇듯 상승삼각패턴을 이용해서 수익을 내는것은 생각보다 어렵고 많은 시행착오를 거쳐야 합니다. 더구나 실전투자에서는 매수포인트가 여기서 말한것과도 조금은 다릅니다. 무슨 특별히 말하기 어렵고 어려워서라기 보다는 하락할 수도 있는 리스크가 있기 때문에 조금더 투자자들의 심리를 정확히 읽고 조금더 미리 반응해서 매수하던지, 아니면 확실히 돌파를 한후에 매수를 하던지 하는 방법으로 나뉠수도 있겠지만 결론은 수많이 많은 연습을 통해 매매패턴을 자기것으로 만들어야 겠죠.
그러지만 전 그런것 보다는 애초에 상승삼각패턴이 만들어 지기 전에 그걸 예상하고 분할매수 해가는게 좋은거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만들어 가면서 상승삼각이 나오든 말든 수익내면서 가는거죠. 나오면 좋은거고 아니면 그냥 하던거 하는거고..안그럴까요?
하여튼 내일은 매물대 합시다. 지지와 저항하고도 같은 맥락이지만, 좀더 자세히 짚고 가보죠^^
'주식용어' 카테고리의 다른 글
77. 차트 파동 매매 5 (쌍바닥, 더블유 W, Double bottom, Double top ) 일단 보이면 시작해보자. (0) | 2023.09.27 |
---|---|
76. 매물대 (물린사람들이 모여있는곳, 돌파매매포인트) (0) | 2023.09.27 |
74. 차트 파동 매매 3 (컵 위드 핸들, Cup with handle , 큰 조정후 찾아오는 신뢰도 높은 상승기회) (2) | 2023.09.27 |
73. 차트 파동 패턴 매매 2 (좁은 깃발 펜넌트패턴 Pennant, 승률높은 추세지속 패턴, 기법의 근원이 되는 패턴) (2) | 2023.09.27 |
72. 차트 파동 패턴 매매 1 (깃발 플래그 Flag 패턴 매매, 지지와 저항, 파동의 이해, 코인 선물 필수) (0) | 2023.09.27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