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일 5프로 오를주식

차트점수 (세력의 매집원가 구하기 23) 세력차트 계량화, 20일선, 60일선, 저가매수 본문

우주책배 (우리주식을책으로배워봅시다.)

차트점수 (세력의 매집원가 구하기 23) 세력차트 계량화, 20일선, 60일선, 저가매수

개존다르 2023. 11. 10. 14:19
728x90
SMALL

이번챕터는 굉장히 재미있게 읽었는데요, 사실 우리가 처음 주식을 배울때 뭔가 좋아 보이는 차트가 있다면 어떤게 더 좋은 차트일까 엄청 궁금하기도 하고, 누군가가 점수화 해서 차트를 분류해 주면 최고의 점수만 골라서 투자하면 왠지 잘될것 같은 상상을 하곤 했잖아요. 사실 저역시 지금도 그런게 있으면 참좋겠다라고 공상하기도 하는데요. 

 

물론 그런게 있다면 투자가 얼마나 쉽겠습니까만, 여태까지 그런것을 못본것 보니 원리적으로 그게 불가능한가 봅니다. 그럼에도 이 책에서 차트를 점수화해서 알려주고 있는데요. 물론 책의 의도는 우리가 생각하는 젤 좋은점수를 가진것을 투자하라 그런것은 아니고, 적어도 차트를 볼때 어떤 단점이 있고 그래서 우리는 어떤 자세로 투자에 임해야 한다정도로 이해하면 좋을듯 합니다. 하여간 크게 4가지 부류로 차트를 나누어 놨으니 차근차근 살펴보면서 우리투자에 적용할수 있고 응용할수 있다면  좋을것 같다는 생각을 해봐요.

 

1. 점수를 매기는 대상

일단 책에서는 차트에 점수를 매기는 대상은 크게 3가지 입니다. 하나는 세력의 존재를 알려주는 20일선, 또하나는 투자종목의 실적과 업황을 알려주는 60일선, 그리고 실제로 저가에 매수가 들어 오고 있는지 알수 있는 매집봉 등등을 가지고 차트를 분류하고 점수를 매기게 되는데요. 이를 표로 만들어 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추세 우상향 수평 우하향
60일 33점 15점 0점
20일 33점 15점 0점
저가매수세 매집봉 3일선 쌍바닥
33점 15점

 

 

2. 지옥으로 가는 차트

이런차트는 사실 주식을 전혀모르는 사람이 봐도 절대 매수하고 싶지 않은 차트라 알아서 잘피해가는 차트죠. 반면에 혼자서 주식을 맛본 투자자들은 은근 이런차트에 용감하게 소중한 머니를 들이 미는 투자자도 있죠. 하지만 전 이게 옳고 저건 틀리다를 말하고 싶진 않고, 이런 차트라도 나름의 가치가 있고, 자신이 충분히 견딜만한 자세와 명확한 기업분석을 할수 있다면 가장 주식을 싸게 살수도 있는거 아닌가요?

 

때문에 이런차트가 나쁘다라는 편견으로 보기 보다는 적어도 이런 차트에서 수익내기는 만만치 않겠구나 정도로 이해하는게 오히려 맞다고 봐요. 하여간 이책의 기준으로 가장 좋지 않은 점수 0점을 받은 차트패턴이죠. 한번 이런 차트를 찾아 볼까요?

 

바로 카카오인데요.올해초 업황도 좋지않고, 기업실적도 좋지 않고 더구나 기업에 대한 소문도 좋지 않은 상태에 여러가지 구설수에 휘말리며 나락에 나락을 가고 있는 상황이죠. 이런점에서 이런 차트는 우리가 0점을 줄수 있겠네요. 하지만 일부러 나락을 가는 차트에서 5일선을 돌파하면 자리를 잡고 있는 모습을 뒤에 끼워 넣었는데요. 뭔가 희망이 보이는 부분인것 같지만 결론은 더 망했습니다.

 

728x90

3. 단기반등

책에는 특별히 어떤 제목을 붙이지는 않았지만 제 맘대로 이런 차트의 대응방법에 나름의 이름을 붙여 봤는데요. 저같으면 이런 차트에선 단기반등을 기대해 볼만하죠. 하지만 이차트에 점수는 48점밖에 되지 않는데요. 물론 이렇게 단기반등하면서 골든크로스를 만들면, 드물지만 호재를 만들면서 급등하는 차트도 있긴하지만 대부분 60일선이 하락하고 있기 때문에 어지간한 호재가 아니면 계속 매물이 나오기 마련이죠. 이런점에서 단기반등이라고 이름을 붙인 면도 있죠.

 

4. 내가좋아하는차트

개인적으로 정말 좋아하고 가장수익낼 확률이 높은 차트라고 보는데요. 왜냐하면 아이러니하게 100프로 좋지 않기 때문이죠. 왜냐하면 내가 내가 비집고 돈을 밀어 넣기 위해서는 빈틈이 있어야 하잖아요. 그 빈틈은 혹시 모를 걱정, 리스크, 불안에서 만들어 지죠. 주식투자를 오래한 사람들은 귀신같이 이런점을 찾아서 비집고 들어가서 비중을 늘리는 기회로 삼지만, 아무래도 투자경력이 적거나 뭔가 불길한 기운이 느껴지는 마음이 약한 투자자들은 파동을 견디기 생각보다 어려운 차트이죠.

 

위의 차틑 삼성전자 차트인데요. 60일 이평선이 상승하면서 업황이 좋아지고 있다는 점을 온몸으로 알리고 있는데요. 다만 20일 이평선은 정말 미친듯이 지지부진하게 횡보하고 있네요. 결과를 알고보니 뭐 참을수 있지 하겠지만, 바닥에서 근 1년넘게 괴롭히다가 이제서 조금 상승했는데 이렇게 두달가까이 횡보하면서 시간을 끌어 버리면 정말 견디기가 어렵습니다. 이런 괴로움은 실제로 겪어봐야 그 마음을 알죠. 하지만...아시죠? 이게 바로 기회입니다. 이런 차트는 아주 눈에 밖에 놔야죠. 안그렇습니까?

SMALL

5. 추천종목

이런종류의 차트패턴은 추천종목으로 이름짓고 싶은데요. 우리 이런차트 발견하면 서로 공유좀합시다. 왜 이렇게 말하냐면 사실 이런패턴은 사실상 만들어 지기도 어렵고 발견한다고 하더라도 투자하기에 꽤나 어려운게 사실이죠. 왜냐하면 좋은것은 알겠는데 각종 생각이 많아지다가 어어하다가 투자 기회를 놓칠때가 정말 부지기수로 높거든요.

왜그런지 조금 차트를 멀리서 바라봐요.

대부분 이렇게 60일선 20일선이 우상향 하기 위해서 이미 단기바닥에서 꽤나 상승해 있는 상태죠. 위의 차트에서만 봐도 단기 바닥에서 무려 100프로 이상 상승했는데요. 저렇게 20일선을 하락돌파하고 있는데 쉽게 투자하기 어렵죠. 하지만 말이죠 저런상황이 만들어 지기 대단히 쉽지 않다는것을 알고 두려움을 이기고 투자한다면?

 

약간 억지로 만든것 같은 느낌도 있지만, 꼭 이차트가 아니더라도 다른 종목의 차트도 돌려보면 드물긴 하지만 급등하기전에 반드시 이런 타이밍을 한번쯤은 만든다는것을 알수 있죠. 이런종목이 출현할때 각종 유튜브나 주식방속에서 거품을 물면서 추천하는 겁니다. 그래서 추천주입니다.

 

2023.10.25 - [우주책배 (우리주식을책으로배워봅시다.)] - 책소개 (세력의 매집원가 구하기 1) 세력들의 평단가, 차트의 이해, 세력들은 흔적을 남긴다

 

책소개 (세력의 매집원가 구하기 1) 세력들의 평단가, 차트의 이해, 세력들은 흔적을 남긴다

지난번 맘마미아 월급재태크 편으로 한참을 우주책배 코너를 좀 쉬었는데요. 오늘 책좀 뭐 볼거 없나 뒤적뒤적 하다가 흥미로운 책을 하나 발견해서 또 읽어봐야 겠다고 생각해서 리뷰해볼 생

5pro-up.tistory.com

2023.10.10 - [우주책배 (우리주식을책으로배워봅시다.)] - 새로운 프로젝트 우주책배를 시작하며...

 

새로운 프로젝트 우주책배를 시작하며...

아직 공식적으로 블로그에 적용하지는 않았지만, 주식용어가 어느정도 마무리 되고, 주식상담 과 오늘의 시황에 대한변화를 주면서 새로운 프로젝트가 하나 필요하게 되어서 2023년에는 우주책

5pro-up.tistory.com

 

728x90
LI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