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일 5프로 오를주식

차트를 분석한다는 것은 어떤 의미일까? 본문

개존다르의 생각

차트를 분석한다는 것은 어떤 의미일까?

개존다르 2023. 9. 29. 07:43
728x90
SMALL

 

차트를 분석하고 예측한다는 것은 어떤 의미일까? 아마도 차트에 익숙하지 않은 분들은 홀짝을 맞추는, 상승이냐 하락이냐를 맞추는 도구쯤 으로 생각 하는것 같습니다.

하지만 차트는 크게 두 가지로 쓰임새를 나눌 수 있다고 봅니다. 하나는 과거의 기록입니다. 주식이 어떤 과거를 가지고 움직여 왔는지 일기장을 들쳐보는 행위입니다. 다른 하나는 균형점에서 어디로 살짝 기울여 졌는지 살펴 보는 겁니다. 이게 바로 잘 모르는 사람이 보면 주식의 방향을 예측하는것 처럼 보이는 거죠.

 

이는 마치 시소놀이에서 어디로 기울여 질지 보는 거랑 비슷합니다. 균형점에서 어떤 사람들이 어떻게 시소에 올라탔는지 봄으로서 어느 쪽으로 살짝 기울여 졌는지 보는 거죠. 그 미세한 차이를 빨리 알아 낼수록 유리한 거죠. 하지만 이미 많이 기울여 져서 구태여 분석을 하지 않아도 될 정도로 누구나 알 수 있게 되면 더 이상 그 정보는 쓸모 없어 집니다. 마치 한쪽으로 너무 기운 시소는 쓸모가 없고 누군가 강제적으로 사람들을 옮겨서 다시 균형을 맞추는 거죠.

 

이는 마치 하늘 높은 줄 모르고 상승하는 주식을 보며 더 상승할 거라 배팅하고 어디가 바닥일지 모르고 하락 주식에 더 하락 배팅하는 거랑 비슷합니다. 전에 기술적 분석이 불가능한 위치에 들어섰다고 말했었는데 그런 상황인 겁니다. 그때는 오히려 이성을 잃고 추가 배팅을 하기 보다는 반대로 이게 언제든 바뀔 수 있으니 반대 포지션에서 차근차근 준비하는 게 옳은 행동인 거죠.

 

일 년 동안 우리는 극과 극을 달려 온것 같습니다. 이 와중에 누군 실패를 경험하고 누군 기회를 잡았겠지만 결국 또 돌고 도는 겁니다.

 

7월을 마감하며 휴가 가기 위해 평소보다 일찍 글을 써 봤습니다.

 

728x90
LI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