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일 5프로 오를주식

승일 종목상담 - 은미사님 사연 본문

주식상담

승일 종목상담 - 은미사님 사연

개존다르 2024. 1. 29. 07:54
728x90
SMALL

1. 주요차트분석 및 기업정보

 

기업정보

1961년 설립된 동사는 2001년 코스닥 시장에 상장되었으며 에어졸 및 일반관 제조를 주요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음.
주요 제품은 휴대용 부탄가스인 연료관, 에어졸관 및 대형 고추장, 쌈장 캔, 페인트, 윤활유캔, 참기름 식음료를 담는 일반관 등임.
에어졸 부문은 관계사인 태양과 더불어 동사가 국내 시장점유율 60% 내외 수준을 유지하며 국내 1위의 위치를 고수하고 있음.

 

제무제표

 

2. 종목상담 질문

1. 매수 평단가 : 21,664원

2. 매수시기 : 2년전

3. 종목비중 : 알수없음

4. 종목사연 : 여유자금이 있어 투자를 했습니다. 대부분의 비중이 셀트리온과 셀트리온 제약에 있습니다.

 
728x90

3. 종목상담 답변

전형적인 테마주의 형태를 가진 종목인데요, 매수평단와 매수시기를 볼때 아마도 은미사님의 본인생각으로 매수했다고 보기엔 다소 어렵지 않나 생각해 봅니다. 차라리 2021년 초에 고점돌파할때 단기배팅으로 접근했다면 혹 수익을 내지 못했더라도 손절라인이 명확하기 때문에 이렇게 크게 물리지 않았을텐데, 고점부근에서 단기저점을 지지해 줄거라고 기대하고 매수했기 때문에 짧은 손절라인에 제대로 대응하지 못하고 흘러버렸기 때문에 이런상황에 오지 않았나 추측해 봅니다.

 

일단 종목의 보유비중을 알수 없어서 매수의 관점으로 보자고 말하기엔 다소 조심스럽지만, 비중이 크지 않다면 비중의 일정부분만큼 매수해 봐도 괜찮다고 봅니다. 하지만 차트가 정상화 하는데까진 시간이 필요할듯 합니다.

 

재무적인 부분을 봤을땐, 매출에 비해 영업이익 매우 작은것을 볼수 있습니다. 이말은 회사가 제품을 만드는 과정이 매우 비효율적이던지, 아니면 제품의 원재료가격이 매우 높다는것으로 짐작할수 있죠. 때문에 승일이라는 회사가 뭘 생산하고 어떤 원재료의 비중이 얼마나 알아봐요. 

[승일]분기보고서(2023.11.14).pdf
0.67MB

 

2023년 11월 14일에 공시된 분기보고서를 참고하면, 승일의 매출구조를 볼때 에어졸의 매출의 대부분을 차지하고 일반관 부분이 나머지를 차지한다고 알수 있는데요.

원재료의 비중을 볼때 승일매출의 대부분을 차지하는 캔제품의 원재료 비율이 63.2프로에 달한다는것을 알수 있죠. 즉 제품가격의 대부분이 재료비라는 것은 반대로 마진의 비율이 매우 박할수 밖에 없다는 거죠. 더더구나 원재료 가격도 크게 올랐기 때문에 더더구나 이런 상황이 상당기간은 더 지속될것이라는 것을 예상할수 있겠네요.

 

가. 월봉은 볼때 1.4만원 이상의 가격과 1.4만원 이하의 가격으로 크게 나누어 볼수 있습니다. 1.4만원 이상의 가격에서는 테마주 편승으로 인해 다소 과열된 분위기에서 많은 투기적 자금이 들어온 시기로 볼수 있고,  14만원 이하의 가격에서는 과열된 주가흐름이 진정되면서 수급이 썰물처럼 빠져버리는 시기로 나눌수 있습니다.

결국 이말은 다시 1.4만원 이상의 가격을 회복하기 위해서는 다시한번 승일이 테마주로 편승해서, 뭔가 호재가 발생하지 않는이상 당분간은 이런 흐름을 기대하기 힘들다는 것을 이야기 하고 있죠.

 

나. 그렇다면 보수적인 투자자의 입장에서 1.4만원 이상으로 주가가 움직일거라는 생각은 당분간은 접는것이 좋을것 같고, 현상황에서 안전하게 평단가를 끌어 내려서 손실을 최소화 해서 탈출하는것을 목표로 하는편이 투자시간을 절약하는 방법이라고 봅니다. 그렇다고 승일이라는 주식이 세력들이 버리거나 끝내버린 주식이 아니기 때문에 너무 실망할 필요는 없다고 봅니다.

 

다. 일봉을 볼때, 11,450원부터 14,000원 사이가 비교적 매물이 많은 구간입니다. 때문에 이가격구간으로 올라오게 되면, 천천히 매도의 관점에서 손절을 하면 됩니다. 물론 매물이 아무리 많다고 하더라도, 상승할때는 크게 매도물량이 나오지 않기 때문에 뭔가 상승의 기대감이 커지게 되는면이 있지만, 그런점을 이용해서 조금이라도 높은 가격에서 조금씩 매도하면 좋을듯 싶습니다. 그래야 매도금액으로 또 매수할수 있겠죠.

 

라. 1만원이하의 가격에서 5천원까지의 가격에서는 매수관점으로 봐도 됩니다. 이렇게나 가격밴드가 넓게 설정한 이유는 사실상 지지할수 있는 가격구간 없기 때문에 어디까지 하락할지 모르기 때문이죠. 최근에 매수를 했거나 이제 매수하려고 하는 관점에서 접근한다면 좀더 세분화 해서 접근해야할테지만, 이미 평단가가 너무높기 때문에 이렇게 세분화 해서 매수하는것은 큰 의미가 없고, 보유비중의 10프로 이내에서 아주 잘게 쪼개서 분할매수 해주면, 적어도 1만원까지는 순식간에 다시 반등할수 있기 때문에 매수한 만큼 다시 매도해서 비중변화도 없으면서, 평단가를 계속 낮출수 있죠.

 

마. 이런식으로 지루하고 지난하지만, 비중을 늘리지 않고 박스 상단에서 매도하고, 박스하단에서 매수하다보면 지속적인 손절매도가 만들어 지겠지만, 지금 한방에 매도해 버리는것보다 훨씬 적은 손실로 마무리 할수 있을거라고 봅니다.

 

https://5pro-up.tistory.com/notice/239

 

2023 주식상담 시작합니다.

개인생각으론, 2022년도엔 주식 상담의 새로운 지평을 만들었다 할정도로 아마도 이런식의 상담을 대부분 처음 경험했을거라고 생각합니다. 일반적인 상담처럼 홀짝에 기준을 둔 상담만을 기대

5pro-up.tistory.com

 

 

728x90
LI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