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일 5프로 오를주식

금호석유 종목상담 - 은미사님 사연 본문

주식상담

금호석유 종목상담 - 은미사님 사연

개존다르 2024. 1. 26. 07:58
728x90
SMALL

1. 주요차트분석 및 기업정보

 

기업개요

동사 및 종속회사는 합성고무, 합성수지, 정밀화학, CNT, 건자재, 에너지 사업 및 페놀유도체 제조, 특수합성고무, 항만운영, 리조트 운영 등의 사업을 영위하고 있음.
합성고무 제품에는 SBR, BR, NBR, LATEX 등이 있으며 합성수지 제품에는 PS, ABS, EPS, PPG 등이 있고 정밀화학 제품에는 노화방지제, 가황촉진제 등이 있음.
기타 사업부문 품목으로는 CNT, 스팀, 임대료 등이 있음.

 

재무제표

 

2. 종목상담 질문

1. 매수 평단가 : 212,350원

2. 매수시기 : 3년전

3. 종목비중 : 알수없음

4. 종목사연 : 여유자금이 있어 투자를 했습니다. 대부분의 비중이 셀트리온과 셀트리온 제약에 있습니다.

728x90

3. 종목상담 답변

금호석유는 주가가 어느위치에 있던 저렴하게 느껴지는 정말 몇개 안되는 주식인데요. 그만큼 정말 저평가 받고 있는 주식중에 하나입니다. 하지만 우리가 알아야 할부분이 바로 석유화학 섹터의 특성이죠. 사이클링 산업이라고 하는데, 그중에서도 가장 전형적인 모습을 나타내는게 바로 석유화학섹터이죠.

 

때문에 이런 산업의 특징을 잘이해하지 못하는 투자자들은 업황이 이렇게 좋은데, 그런데 주식가격도 싸고 앞으로도 더 잘될것 같은 느낌이 매우매우 강렬하게 느껴지기 때문에 차트상으론 너무고점인데도 불구하고 확신을 가지고 투자하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하지만 사이클링이라는 이름답게 이런 섹터는 거의 정확하게 언제 업황의 수요가 살아나고 그로인해 언제 호황이 오는지 거의 정확하게 알수 있기 때문에, 이런 섹터에 투자할때는 업황이 않좋고 실적인 나빠졌을때 투자하고, 업황이 가장 좋을때 매도하고 나오는게 정석적인 투자 방법이죠. 지난 종목용어 편에서 관련산업에 대해 입을 턴적이 있는데 읽어보면 종목을 이해하는데 많은 도움이 될거라고 봅니다.

 

2023.09.28 - [주식용어] - 89. 업종핵심포인트 3 (석유화학업종 , 사이클 업종 경기민감 대표, 계통도를 알아야 함) 금호석유,LG화학, 대한유화, 롯데케미칼

 

89. 업종핵심포인트 3 (석유화학업종 , 사이클 업종 경기민감 대표, 계통도를 알아야 함) 금호석유

석유화학산업은 1960년대 이후 우리나라의 고도성장의 견인한 대표적인 기간산업이죠. 여기서 기간산업의 의미를 아는게 중요합니다. 물론 표면적인 단어의 뜻도 중요하지만, 그것보다는 국가

5pro-up.tistory.com

 

가. 월봉을 보면, 급등하고 다시 폭락하는 사이클이 보일 겁니다. 그러면서 점차 저점을 높혀가기 마련인데요. 모든 사이클링 산업이 다 그런것은 아니지만 이렇게 저점을 지속적으로 높혀가면서 상승할수 있다는거 자체가 금호산업이 아주 좋은 회사라는 것은 반증하는 것이죠.

 

때문에 차트를 분석할줄 아는 투자자들에게는 금호석유 같은 사이클링 산업에 투자하는 포인트는 사실상 정해진것나 마찬가지고 사실상 국룰같은거죠.  차트를 기준으로 볼때 처음투자시기는 쌍바닥을 만드는 16000원때가 포인트이고, 두번째는 코로나 시기에 급등하지 전인 5만원대가 투자 포인트 이죠.  그리고 이제 세번째 포인트가 다가 오고 있습니다.

 

다만 아직 바닥이 만들어 지지 않았기 때문에 우리가 생각하는것보다 굉장히 긴 시간이 필요할수도 있다고 봅니다. 그런점에서 볼때 첫번째 바닥포인트라고 볼수 있는 가격대가 9만원대라고 보는데 그것은 예측일뿐 차트로 확인하는 과정이 꼭 필요하다고 봅니다.

 

나. 일봉으로 볼때는 조만간 바닥권이 곧 나올테고 단기적으로 충분히 매매해볼만한 위치에 올거라고 봅니다. 다만 상담을 주신분의 매수평단가가 매우 높고, 얼마만큼의 비중으로 보유하고있는지 알수없기 때문에 확언할수 없지만, 여기서 뭔가를 해보려고 하지말고 그냥 바닥이 확인될때까지 아무것도 하지 않고 기다리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지 않을까 합니다.

 

왜냐하면 이제 바닥확인까지 불과 1,2만원밖에 남지 않았고, 그 사이에서 바닥이 만들어 지는 치열한 전투가 벌어 질텐데, 매매기술이 있다면 이런 파동을 이용해서 단기 수익을 얻기에 매우 좋은 위치가 만들어 질테지만, 그만큼 홀짝을 맞추지 못하면 오히려 심리적으로 더 흔들릴수도 있기 때문에, 그냥 잊어버리는게 좋을듯하고 충분한 시간이 흐르고 바닥이 확인되면 반드시 16만원 위로 상승하게 됩니다. 그때 좀더 매수해서 평단가를 낮추면서 수익권으로 탈출하는게 가장 쉬운 대응이라고 봅니다.

 

다. 나 부분이 사실 말로만 하니 좀 아리송하기도 하고, 너무 추상적인 느낌이 있어 차트로 부연 설명하자면 이렇습니다.

2009년 월봉의 흐름을 볼때 이런 흐름이 반드시 나옵니다. 그리고 이런 사이클링 섹터는 크게 상승합니다.

2020년 월봉의 흐름을 볼때도 비슷한 흐름이 반드시 나오게 되죠. 결국 사이클링 산업 특성상 이번 하락에도 이렇게 장기간의 흐름속에서 두번의 바닥이 만들어 질테고, 특정가격인 16만원을 돌파하게 되면, 크게 상승할거라고 봅니다. 

 

그렇다면 지금이라도 바닥권이나 미리 매수해서 많이 보유하면 되지 않으냐 할수도 있지만, 문제는 언제 바닥이 확인될지, 언제 특정가격을 돌파하게될지 알수 없기 때문에 소중한 자금을 미리 알수없는 미래에 성급하게 투자할수 없는 부분도 있고, 만약에 금호석유회사에 큰 문제가 생겨서 이대로 무너져 버리게 되면 바닥확인이고 뭐고 간에 차트가 망가져 버리게 되기 때문에 섯불리 장기간의 리스크를 걸수가 없는거죠.

 

제 짐작이긴 하지만 이렇게 긴하락에도 잘 버티고 있었다는것은 비중이 그리 크지 않다는것으로 예상할수 있기 때문에 어짜피 버틴거 배당도 5프로 가까이 나오기 때문에 잊어버리고 있다가 다시한번 업황이 돌아올때를 기다리는것이 좋을듯 싶습니다.

 

https://5pro-up.tistory.com/notice/239

 

2023 주식상담 시작합니다.

개인생각으론, 2022년도엔 주식 상담의 새로운 지평을 만들었다 할정도로 아마도 이런식의 상담을 대부분 처음 경험했을거라고 생각합니다. 일반적인 상담처럼 홀짝에 기준을 둔 상담만을 기대

5pro-up.tistory.com

 

728x90
LI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