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일 5프로 오를주식

셀트리온 제약 종목상담 - 은미사님 사연 본문

주식상담

셀트리온 제약 종목상담 - 은미사님 사연

개존다르 2024. 1. 23. 09:03
728x90
SMALL

1. 주요차트및 기업정보

 

기업개요

동사는 KGMP, cGMP, EU-GMP 적격업체로, 충북 진천과 오창에 생산 및 품질 관리시설을 갖추고 40여 전문의약품을 생산하고 있으며, 다양한 제품파이프라인을 보유중임.
주력제품 고덱스는 기존 간질환치료제인 헤파디프와 DDB제제의 배합 비율을 찾아 2상, 3상 임상 실시로 5년 노력 끝에 개발함.
바이오시밀러 국내 독점판매권과 유통권을 확보함으로써 기존 케미컬 의약품과의 시너지 확대를 통한 시장지배력 강화를 도모하고 있음.

 

재무제표

 

2. 종목상담 질문

1. 매수 평단가 : 163,858원
2. 매수시기 : 3년전
3. 종목비중 : 오버비중
4. 종목사연 : 여유자금이 있어 투자를 했는데, 셀트리온이랑 비슷한 시점에 매수했습니다.

728x90

3. 종목상담 답변

지난번 셀트리온 상담의 연장선에서 봐야할것 같은데요. 셀트리온은 우리나라 바이오 대표기업이기 때문에 평생같이 간다는 반려주식의 관점으로 큰그림을 그리면 됩니다. 하지만, 셀트리온이 그렇다는거지, 셀트리온 제약은 해당종목의 가치에 의해 움직인다기 보다는 셀트리온의 그림자에 의해 움직이고, 더불어 변동성도 셀트리온보다 훨씬크기 때문에 셀트리온제약은 점차 비중을 줄여 나가고, 셀트리온과 합쳐서 하나의 종목으로 관리하는 편이 옳다고 봅니다.

 

다만, 셀트리온에게는 이벤트가 있는데 바로 합병이슈입니다. 이미 2023년 8월에 셀트리온과 셀트리온 헬스케어가 합병작업에 들어가서 오는 2024년 1월 12일에 통합된 신주가 상장될 예정입니다. 그리고 새로운 통합 셀트리온이 다시 셀트리온제약을 2차합병을 할 계획인데, 뉴스에 의하면 약 6개월 후부터 시작할 계획이라고 합니다만, 아직 공식적인 계획이 나온것은 아니기 때문에 관련 공시를 꾸준히 살펴볼 필요는 있습니다. 만약 계획되로 된다면 2024년 6,7월경에 합병이 이벤트가 다시 생길거라고 봅니다.

 

하지만 계획은 계획일뿐 이런 불확실한 이벤트 그리고 그 이벤트로 인한 주가 영향도 정확하게 예측할수 없는데, 방향성을 논의 하는거 자체가 이미 투기적인 배팅성향이 있기 때문에, 이런 이벤트가 있다는것은 인지하고 있어야 하지만, 매매는 그거와 상관없이 해야할것을 해줘야 할거라고 봅니다.

 

가. 월봉을 볼때 셀트리온보다 좀더 주가가 떠있는 상황입니다. 그만큼 회사의 가치보다 더 고평가 받고 있는 상황이라고 봐야겠죠. 하지만 추후 합병비율에 따라 정확한 가치를 따져볼 필요는 있지만 아직까진 그렇습니다.

그렇다면 평균매수가인 16만원 이상에서 매도를 고집하기 보다는 12만원 이상에서 매도하고 싶은 투자자들이 많다는 것을 이해하고 그 이상에서는 비중을 줄일 필요가 있다는 것을 이해할 필요가 있습니다.

하지만, 박스권하단에서 매수하기 보다는 셀트리온 제약은 더이상 매수하지 않고 오히려 매도한 자금으로 셀트리온이 과하게 하락할때 배팅용 예비 자금으로 보유하고 있는 편이 계좌의 건전성 관리 차원에서 유리하다고 봅니다.

 

나. 일봉에서 중단기적인 흐름과 대응방법에 대해서 생각해 보면, 기본적인 대응은 앞으로 제약은 매도는 하되 매수는 하지 않는것으로 큰대응을 하시기 바랍니다. 왜냐하면 앞서 말했듯이 셀트리온과 셀트리온제약은 그 성격이 거의 동일하고 심지어는 매수시점도 크게 차이나지 않기 때문에 동일종목 중복투자에 가깝습니다. 

그래서 셀트리온을 매도할 위치에 오면 셀트리온제약도 그냥 기계적으로 비율만큼 매도하면 됩니다.

 

다. 96000원 근처가 오면 12만원 근처에서 매도한 물량의 일정부분 매수해 줘야하지만 더이상 매수하지 않고, 아주 작은 비중만큼만 셀트리온을 매수하는것으로 대응하고, 이렇게 작은 비중만큼 매수하라는 이유는 이미 셀트리온이나 제약역시 오버비중이기 때문에 비중을 늘리는것에 좀 과할정도로 민감할 필요가 있기 때문이죠.

 

라. 우리나라 시장에 문제가 생기는것이 아니라 종목에 문제가 생겼을땐 (예를 들어 합병이 지연된다던지, 기타 회사에 악재성 이벤트가 생겼을때) 96,000원이 무너질 가능성도 분명 있습니다. 이럴때 셀트리온을 기준으로 생각하는 편이 좀더 매매하기 편할거라고 봅니다. 왜냐하면 셀트리온보다 셀트리온 제약이 변동성이 더 크기 때문에 대응하기 더 까다롭기 때문이죠. 그래서 셀트리온을 매수해야할때 셀트리온 제약을 매수했다 치고 그돈의 일정부분만 대신 셀트리온을 매수하고 현금으로 계속 가지고 있으면 됩니다. (예를들어 셀트리온 제약을 100만원 매수해야 한다면 대신 셀트리온을 50만원 매수하고 50만원은 그냥 현금으로 가지고 있으라는 거죠)

 

마. 비중도 크고, 실제로 투자금액도 크기 때문에 매도할때마다 손절로 인한 충격이 클꺼라고 봅니다. 사실 이런 손절매도는 아무리 주식실력이 뛰어난 사람도 결코 쉽지 않죠. 때문에 매도할때 스스로 심리적인 타격을 받지 않기 위해 조금씩 그리고 천천히 길게 보며 하는게 현명하지 않을까 합니다. 이러는 과정중에 통합전에 안전하게 비중을 정리할수 있으면 좋겠지만 혹 그렇게 되지 않더라도 합병되면 그에 맞게 다시 셀트리온 전략에 맞춰 대응하면 됩니다. (다만 아무래도 셀트리온보다 가치가 좋지 않은 제약과 합치게 되면 셀트리온의 주가가 희석되기 때문에 그로인해 단기적인 하락은 예상이 되지만, 오히려 시장은 불확실성의 해소로 다르게 움직일수 있습니다. 때문에 절대로 방향성에 대해서 미리 예단하지 않기 바랍니다.)

 

 

* 코멘트: 비중이 크지 않다면 사실 좀더 액티브하게 매매하며 대응할수 있지만 투자자금에 비해 셀트리온과 셀트리온 제약의 비중이 거의 70프로에 근접하게 차지하게 때문에 부득이 하게 계좌의 건정성을 위해 대단히 보수적으로 대응할수 밖에 없다는 점을 인지하고 기계적인 대응이 필요할듯 보입니다. 장기적인 계획으로 셀트리온의 비중은 전체투자자금 대비 30프로 이하로 낮추는게 더 좋은 기회를 만들어 내는데 좋지 않을까 봅니다.

 

https://5pro-up.tistory.com/notice/239

 

2023 주식상담 시작합니다.

개인생각으론, 2022년도엔 주식 상담의 새로운 지평을 만들었다 할정도로 아마도 이런식의 상담을 대부분 처음 경험했을거라고 생각합니다. 일반적인 상담처럼 홀짝에 기준을 둔 상담만을 기대

5pro-up.tistory.com

 

728x90
LI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