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일 5프로 오를주식

셀트리온 종목상담 - 은미사님 사연 본문

주식상담

셀트리온 종목상담 - 은미사님 사연

개존다르 2024. 1. 22. 12:06
728x90
SMALL

1. 주요차트분석 및 기업정보

 

기업개요

동사는 생명공학기술 및 동물세포대량배양기술을 기반으로 항암제 등 각종 단백질 치료제(therapeutic proteins)를 개발, 생산하는 것을 목적사업으로 하고 있음.
아시아 최대인 140,000L 규모의 동물세포배양 단백질의약품 생산설비를 보유하고 있으며 향후 개발 일정과 수요 등을 고려하여 3공장 신설 예정.
세계 최초 개발한 자가면역질환 치료용 바이오시밀러 ‘램시마’는 2016년 미국 FDA로 부터 판매 승인 받음.

 

재무제표

 

2. 종목상담 질문

1. 매수 평단가 : 222,934원

2. 매수시기 : 3년전

3. 종목비중 : 오버비중

4. 종목사연 : 여유자금이 있어 투자를 했는데, 전체 투자금에 비해 가장크게 투자한 종목입니다. 최근에 본전근처를 넘어 수익도 낼수도 있었는데, 매도시기를 놓쳐 속상합니다. 더불어 셀트리온 제약도 같이 샀는데 상담 부탁드립니다.

728x90

3. 종목상담 답변

셀트리온 기업은 우리나라를 대표하는 바이오기업이고, 투자자들의 꿈을 먹고 크는 기업인데 이런기업이 쉽사리 업황이 기울기는 힘들다고 봅니다. 다만 문제는 회사의 내용이 그렇다는 거지, 주식가격의 관점에서는 다소 붙임이 있을수 밖에 없습니다. 때문에 셀트리온은 평생 반려주식처럼 가지고 간다고 접근하되, 필요한 시점에 매수매도를 해주며 평단가를 조절하며 좋은 수익을 낼수 있도록 대응을 꾸준히 해줘야 합니다.

 

가. 일단 월봉을 보며 전체적인 흐름을 보면, 12만원부터 22만원 사이에서 강한 박스권을 만들면서 횡보를 하고 있다는것이 보입니다. 즉 이 구간에서는 매수매도가 꾸준하게 일어나면서 적정주가를 만들고 있는 가격대라는것을 알수 있죠. 다만 22만이 가까워질수록 종목이 과열권에 들어서면서 수익이 극대화 되는 시점이고, 반대로 155,000원이 가까워질수록 시장은 공포심리로 매도도 강해지지만, 그만큼 저가 매수도 들어 온다는것을 알수 있죠. 때문에 우리는 22만원에 가까워지면 매도의 관점에서 접근하고, 반면에 155,000원근처에 오면 매수의 관점에서 접근하면 됩니다. 

 

하지만 박스의 관점에서 그렇다는 거지 초장기적인 관점에선 언젠가 사상최고가를 반드시 갱신할것이라는 것에 투자자들 모두 의심치 않죠. 다만 최근 회사의 합병 이벤트라 던지, 코로나때의 비정상적인 수급쏠림및 상승으로 많은 매도물량이 켜켜이 쌓여 있기 때문에 이런 물량이 해소되고, 시장전체의 업황이 좋아 지기엔 충분한 시간이 필요할듯 보입니다.

 

나. 일봉에서 중단기적인 대응방법에 대해서 생각해보면 일단 비중이 너무 과도하기 때문에 더이상 비중을 늘리면 안됩니다. 때문에 220,000원 근처가 오면 혹 더 상승할수 있을지라도 기계적으로 비중을 줄이는게 중요합니다. 다만 이때 너무 크게 매도해버리면 심리적으로 타격이 있을수 있기 때문에 조금씩 매도하면서 자신의 심리를 어느정도 돌보는게 필요합니다. 그지점은 개인마다 천차만별이기 때문에 스스로 그 지점을 찾아보는게 좋다고 봅니다. 그렇다고 절대로 다 매도할 필요는 없습니다. 왜냐하면 강력한 매물대인 200,000만원을 돌파했다는것이 더 상승할수도 있다는 가능성을 내포하기 때문에 반드시 적절한 비중을 남겨두는것이 혹시 모를 상승에 대비할수 있기 때문이죠.

 

다. 이렇게 220,000만원 근처에서 매도한 금액으로 180,000원 근처에서 분할매수하면 됩니다. 이때 매도한만큼 다 사버리는게 아니라 그중에 일부(50퍼센트 이하) 매수함으로서 전체적인 투자비중을 낮춤과 동시에 평단가도 같이 낮출수 있습니다.

 

라. 혹시 시장이 급변하거나 악재로 인해 155,000원 근처까지 하락한다면 나머지 금액으로 좀더 매수하면 되고, 이때 매수한 금액은 18만원 근처에서 매도해서 수익도 챙기면서 또다시 투자 비중이 커지는것을 방지할수 있죠.

 

마. 만약 예상치 못한 큰 악재로 인해 155,000원 이하로 하락하게 되면, 셀트리온은 드물게 찾아오는 기회라고 보면 됩니다. 다만 이때 너무 많은 비중을 채우게 되면 자칫 감당하지 못하는 리스크에 빠질수 있기 때문에 적당한 범위내에서 내가 견딜수 있는만큼의 오버된 비중으로 배팅하듯 그 기회를 잘 활용하면 될듯 합니다. 그리고 그때 사용한 비중은 당연히 155,000원이 회복하면 그만큼 아쉬워 하지말도 매도하면 됩니다. 이유는 라번과 같습니다.

 

https://5pro-up.tistory.com/notice/239

 

2023 주식상담 시작합니다.

개인생각으론, 2022년도엔 주식 상담의 새로운 지평을 만들었다 할정도로 아마도 이런식의 상담을 대부분 처음 경험했을거라고 생각합니다. 일반적인 상담처럼 홀짝에 기준을 둔 상담만을 기대

5pro-up.tistory.com

 

 

 

728x90
LI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