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일 5프로 오를주식

ETF 투자 실전 가이드북 15. 통화ETF , 파생상품 ETF (KODEX레버리지, KODEX인버스, 코스닥150) 본문

우주책배 (우리주식을책으로배워봅시다.)

ETF 투자 실전 가이드북 15. 통화ETF , 파생상품 ETF (KODEX레버리지, KODEX인버스, 코스닥150)

개존다르 2023. 10. 18. 08:12
728x90
SMALL

통화관련 ETF

개인적으로 통화관련 ETF는 한번도 거래해본적이 없어서 사실상 책으로 배운 지식같은 느낌인데요. 잘몰라서 라기 보다는 저는 이점이 좀 맘에 들지 않습니다. 우리가 주식을 매매할때 아직까지는 거래차익에 대해서는 양도세를 내지는 않는데요. 때문에 일반적인 ETF도 당연하게 매매차익에 대한 양도세를 내지 않습니다. 그런데 통화관련 ETF는 주식이 아니라 타국의 환을 거래할때 생기는 차익이기 때문에 매매차익에 대해서 양도세는 아니고 배당소득세를 내야 합니다. 때문에 배당 소득세 15.4프로 확정 세금을 내야 합니다.

 

물론 절세하는 방법이 여러가지가 있겠지만, 구태여 왜 배당소득세까지 내면서 환관련 ETF를 해야하는지는 제 입장에선 좀 의문입니다. 그럴거면 그냥 FX거래를 하면 되지 않을까요?

 

하지만 이런 상품이 있다는 것 정도는 알아두면, 혹 어떤 기회가 왔을때 모멘텀의 기회가 생길때 한번정도 투자해볼 타이밍이 오지 않을까 하는 생각은 듭니다.

 

미국달러 ETF 는 여러가지가 있는데, 그냥 한가지만 봐요. KODEX 미국달러선물 입니다.

 

일본엔 ETF 몇가지가 있는데, 역시 TIGER 일본 엔 선물 을 봐요.

 

파생상품 ETF

개인적으로 ETF를 가장 잘 활용하는 방법이 바로 이 파생상품을 이용하는 거라고도 보는데요. 꼭 매매가 아니더라도 그냥 종목을 보듯이 관련파생상품을 매일 챙겨서 체크해 보고 흐름을 추적 관찰하기도 합니다. 왜냐하면 그냥 흐름을 보려면 선물을 흐름을 보는게 더 정확하겠지만, 지금 실시간으로 매매동향을 예측해 보고, 수급과 거래량을 실제돈이 오간 증거로 느껴보기엔 이런 파생상품 ETF만한게 없다고 봅니다. 우리주식시장엔 이런 파생상품 ETF의 종류가 상당히 많지만, 그중에서 그냥 제가 즐겨보는 ETF 위주로 보기로 해요. 그냥 거래량이 많은 ETF가 가장 좋은 ETF라고 봅니다.

 

KODEX200, KODEX레버리지, KODEX 인버스, KODEX 200선물인버스2X

우리나라의 주가지수를 비교적 충실히 따라가는 ETF인데요. 예전에도 제 블로그에 쓴적이 있는데 시장전체를 소유하라는 모토를 가지고 출시한 ETF 입니다. 처음나왔을때 정말 이렇게 놀라운 상품은 없었던 기억이 나는데요. 지금은 너무나도 평범함 ETF가 되어 버렸죠. 말그래도 우리나라의 지수를 가장 작은 비용을 들여서 복제할수 있는 상품인데요. 내용은 KODEX 200이나 레버리지는 거의 같습니다. 다만 레버리지는 이름에서도 알수 있는이 지수의 움직임을 2배 크게 한거라고 봐야겠죠.

 

하지만 결정적인 차이가 있으니 이점만 염두해 두면 된다고 봅니다. KODEX200은 실제 주식을 보유해서 우리나라 주가지수를 모방한다고 했을때, 레버리지는 KODEX200과 KODEX200TR을 통해 상품을 설계하기 때문에 단기간 거래의 오차는 사실상 무시해도 되지만, 장기투자를 레버리지로 할때는 점차 괴리율이 커지게 되게 됩니다. 특히 시장이 크게 한방향으로 상승하락 한다면 오히려 레버리지ETF가 더 유리할수도 있겠지만, 대부분의 시장이 파동을 만들면서 움직이기 때문에 이 파동에 만들어지는 괴리율이 쌓여서 결국 비용으로 발생하기 때문에 그 손실은 사실상 투자자에게 전가되는 형식입니다.

 

즉 주가는 제자리에 왔는데, 레버리지는 보수수수료 0.640%를 감안한다고 하더라도 원래 주가에 미치치 못하는 경우가 너무나도 많이 발생합니다. 즉 내 투자금이 수수료와 괴리율에 녹아 버리는 경우가 발생하죠. 때문에 만약 장기로 시장에 투자하는 ETF를 해야한다면 무조건 KODEX200을 거래하는편이 유리하고, 단기적인 시장파동에 투자해야 한다면 KODEX레버리지 상품에 투자하는 편이 유리할거라고 봅니다. 더불어 시장을 추적 관찰하는데도 KODEX레버리지는 대단히 좋은 도구가 될거라고 봅니다.

 

같은 원리로 KODEX 인버스, 혹은 KODEX 200 인버스 2X 상품이 있는데 역시 이상품 역시 단기적인 모멘턴 투자에는 훌륭한 투자대안이 될수 있지만 장기적인 투자는 지양해야 한다고 봅니다. 왜냐하면, KODEX인버스의 상품구조를 잠깐보시면, 금세 알수 있습니다.

728x90

그나마 KODEX200은 주식을 매입해서 지수의 흐름을 모사했지만, 인버스 부터는 선물 풋으로 지수의 음의 방향으로 상품을 설계하기 때문에 , 파동으로 상승과 하락을 반복하다보면 괴리값으로 ETF 가격이 녹아버릴수 있습니다. 때문에, 모멘텀 투자에는 좋은 투자수단이지만, 역시 장기투자는 지양해야 한다고 봅니다.

 

그외에도 코스닥 150, 코스닥 150 레버리지, 코스닥 인버스 ETF가 있습니다. 원리와 구조는 거의 동일하기 때문에 생략합니다.

 

여기서 사실상 가장 중요한 이야기가 있는데요. 바로 과세부분 입니다. 이부분이 처음 ETF를 거래하시는 분은 잘 모르는 부분이긴 한데요. 앞서 얘기한 KOEX200과 코스닥 150 ETF는 PDF구성이 전부 현물종목으로 되어 있습니다. 때문에, 매매차익에 대해서는 비과세 입니다. (단 배당은 배당세를 내야하겠죠. 그건 너무 당연한거니)

 

하지만 나머지 모든 상품은 PDF 구성이 거의 파생상품으로 되어 있기 때문에, 매매차익을 배당세로 간주하게 되서 15.4프로의 세금을 내야 합니다. 뭐 수익나서 세금내니 뭐 크게 억울할게 없다고 생각할수도 있지만, 문제는 본인소득으로 받는 이자 ,배당 기타 등등을 모두 합쳐서 2000만원이 넘어가면, 종합금융과세를 내야 하기 때문에 예상치 못한 큰 세금으로 내야 할수도 있죠. 더불어 이런 종금세의 기준을 점차 낮추려고 하는 분위기가 있기 때문에 이런 파생상품 ETF를 거래할때는 이런점도 꼭 배경에 깔고 거래해야 할거라고 봅니다.

 

다음 주제는 이책의 마지막 부분인 ETF 세금 관련 부분인데요. 사실 저도 잘 모르기도 하고, 매년 법으로 조금씩 어디가 바뀐지 모르게 바뀌는 부분이기도 해서 항상 공부가 필요하기도 합니다. 책을 근거로 한번 살펴보기로 해요.

2023.10.18 - [우주책배 (우리주식을책으로배워봅시다.)] - ETF 투자 실전 가이드북 1. 책소개 ( 소액투자 분산투자 상장지수 )

 

ETF 투자 실전 가이드북 1. 책소개 ( 소액투자 분산투자 상장지수 )

지금은 너무 대중화된 투자상품이 되었지만, 제가 ETF를 처음 접한시기에는 ETF는 정말 생소한 투자상품 이었죠. 하지만 사실상 개인 투자자가 시장 전체를 투자할만한 수단이 마땅치 않던 시절

5pro-up.tistory.com

 

2023.10.10 - [우주책배 (우리주식을책으로배워봅시다.)] - 새로운 프로젝트 우주책배를 시작하며...

 

새로운 프로젝트 우주책배를 시작하며...

아직 공식적으로 블로그에 적용하지는 않았지만, 주식용어가 어느정도 마무리 되고, 주식상담 과 오늘의 시황에 대한변화를 주면서 새로운 프로젝트가 하나 필요하게 되어서 2023년에는 우주책

5pro-up.tistory.com

 

728x90
LI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