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일 5프로 오를주식

이마트 급락 (영업이익 급락, 어닝쇼크, 건설, 면세점,정용진,신세계, 오개망종,에메랄드에스피브이,지마켓, 이베이) 본문

오개망종(오늘개망한종목)

이마트 급락 (영업이익 급락, 어닝쇼크, 건설, 면세점,정용진,신세계, 오개망종,에메랄드에스피브이,지마켓, 이베이)

개존다르 2023. 10. 12. 07:41
728x90
SMALL

정말 간만에 오개망종 종목이 나왔는데요. 사실상 올해 3월 2일날 오개망종 종목을 쓰고 거의 3달만에 쓰는 오늘의 개 망한 종목이네요. 하지만 글을 쓰는 입장에서 반가운거지, 종목을 가진 주주들 입장에서 이보다 더 황당할순 없을것 같은데요. 저역시 이종목의 흐름을 보면서 도대체 뭐지 하는 의문을 가질수 밖에 없었습니다.

 

그래서 다른 종목같은것은 왠만하면 하락하는 이유를 어느정도 알기 때문에 잠깐시간내서 쓰면 되지만, 장중에 나온 뉴스를 통해서는 도저히 이해할수가 없더라구요. 그래서 우리채팅방에 대충 오늘 오개망종 있을건데 저녁에 쓸거라고 써놓고 뭔가 뉴스가 나오기를 기다렸는데, 이제 글을 쓰려고 슬슬 찾아보는데 아무런 정보가 없네요. 심지어는 기자들이 재무재표는 볼줄 아는지 의심도 가더라구요. 심지어는 네이버 종목토론방까지 뒤져봤는데...뭐 역시나 알리가 있나요..그래서 일단 저의 뇌피셜로 써야 할것 같습니다. 아마도 공시를 보니 뭔가 자기들도 오늘의 급락에 위기를 느꼈는지 부랴부랴 기업설명회를 잡았는데요....미리 했어야죠.

 

일단 이마트의 차트를 보시죠.

 

오늘 사실상 맥쿼리와 골드만같은 외국인들이 주도해서 이마트를 대량으로 던져 버렸는데요. 뒤늦게 기관들도 동참한듯 보입니다. 사실상 개인만 샀다고 보는데요. 개인들이 도대체 왜 샀는지는 모르겠지만 샀다기 보다는 사지지 않았을까 하는 생각을 해봅니다.

일단 뉴스를 한번 보시죠.

https://news.mt.co.kr/mtview.php?no=2023051115473988390 

 

1분기 실적 열어보니...롯데쇼핑 '화색' 이마트 '미끌' - 머니투데이

대형 유통업체들의 실적 희비가 갈리고 있다. 롯데쇼핑은 백화점·마트 등 주요 사업 부문의 실적이 개선됐지만 신세계그룹은 백화점과 할인점 모두 이익이 뒷걸음질 쳤다. 롯데쇼핑은 최근 수

news.mt.co.kr

일단 애널리스트의 2023년 1분기 영업이익 컨센은 736억 입니다. 그런데 이번에 137억이 나왔으니 정말로 충격적인데요. 전년동기 대비 -60프로 인것도 충격이지만, 당초 애널리스트들의 컨센에 비교하면 거의 미쳤다고 볼수밖에 없는데요. 하지만 이게 오늘의 하락을 설명해 충분히 설명해 주진 못한다고 봅니다. 만약 충분한 납득할 만한 이유가 있다면, 이정도 바닥권에서 이렇게 하락이 나올수 없죠. 때문에 분명 다른데서 오늘 하락의 이유를 찾아야 할것 같습니다. 하나씩 보죠.

이문제의 실마리는 저는 이부분에서 봅니다. 별도기준으로 보면 비록 전년동기 대비 하락했지만 우려할만한 수준은 아니죠. 즉 이말은 연결회계로 봤을때 자회사에서 뭔가 문제가 생겼다는 거죠. 도대체가 뭘까요?

이마트의 본업은 이표를 봐도 알수 있듯이 괜찮습니다. 전혀 특이할만한게 없죠. 그렇다면 연결자회사를 봐야하는데 위 뉴스기사를 참고해 봤을때, SCK컴퍼니(스타벅스)가 영업이익이 줄긴했지만 그래도 205억원 흑자이고, SSM(이마트에브리데이)도 22억 흑자, 편의점인 이마트24가 39억 적자이긴 하지만 규모가 큰것은 아니죠, 자회사중에 가장 의심이 갔던 면세점도 사실상 40억 흑자, 부동산인 신세계프라퍼티도 29억 흑자 이기때문에 괜한 오해입니다.

 

그렇다면 이번에 지마켓을 인수하면서 어느정도 비용을 들일수 밖에 없었는데, SSG닷컴과 G마켓쪽에 156억과 109억원 적자를 기록했지만 그마저도 전년동기 대비 규모를 줄었다고 하니 사실상 이것도 오해입니다. 그렇다면 도대체가 그 적자의 근원이 뭔가요?

 

단순계산하자면, 컨센 736억원에 이번분기 영업이익 137억을 빼면 거의 600억이 빵구 난건데 도대체 이 적자를 찾아야 되는 건가요? 우리 이제는 뇌피셜을 좀 가동해야 하기 때문에 계산을 좀더 정확하게 해봐요.

 

일단 별도기준 영억이익은 643억이고, 알려진 자회사의 실적을 모두 합해보면, 마이너스 8억이군요. 사실상 스타벅스가 자회사의 적자를 다 메꾼셈인데요. 그렇다면 연결영업실적 137을 고려해봤을때 498억정도가 어딘가에서 사라진거죠. 도대체 이게 뭐란 말입니까?

 

때문에 전 오늘의 급락은 외국인들이 498억의 알수 없었기 때문에 던져 버린거라고 봅니다. 이런게 바로 기관들이 볼때 리스크 인거죠. 알수 없는거 이해할수 없는거 말이죠. 그래도 뇌피셜을 한김에 좀더 나가보죠. 뭐 뇌피셜인데...뭐 어떻습니까?

 

그래서 우리 공시자료의 2023년 3월 21에 나온 사업보고서를 봐요. 그중에서 연결대상 종속회사를 보면서 약 500억의 적자를 낼만한 회사가 뭐가 있나 살펴봤을때 이미 실적이 밝혀진것을 제외하면 사실상 (주)에메랄드에스피브이 라는 회사밖에 없는것 같습니다. 아마도 지마켓 인수하는 과정에서 이베이 측과 거래하기 위해 만든 특수목적 법인으로 나오는데요. 이정도 회사가 아니면 사실상 자회사에서 500정도 적자를 낼만한 기업이 제눈에 보이진 않네요.

SMALL

https://www.ibtomato.com/Mobile/mView.aspx?no=5788&type=1 

 

IB토마토 - 가장 심도 있고 믿을 수 있는 자본시장의 길잡이

깊이 있는 기업분석과 지배구조 변화, 자금 조달 등 자본과 시장에 대한 지식과 지혜를 전달합니다.

www.ibtomato.com

때문에 제 생각은 이렇습니다. 만약 이마트가 연결기준으로 자회사가 왜 500억 적자가 났는지 누구나 납득할만하게 설명할수 있다면 주가는 금방 제자리를 찾을 거라고 보지만, 만약 이게 설명이 잘 안되거나 뭔가 찜찜하다면 오히려 외국인들 매도에 대한 정당성에 힘을 실어 주면서 공매도와 함께 전저점을 깨버리는 지렛대의 역할도 할수 있지 않을까 봅니다.

 

하지만 제가 이마트를 오개망종에 선정한 이유가 뭡니까? 이유가 뭐든 그래서 외국인들이 던지든 말든, 전 이마트는 좋은 회사라고 생각합니다. 하락하면 우리에게 정말 좋은 매수기회가 될수 있을거라고 보기 때문에 오개망종에 선정한거죠. 아직까지 회사에서 확정공시와 함께 자세한 설명을 해주지 않고 있기때문에 이글이 거의 뇌피셜에 가깝지만 조만간 기업설명이 있을때 추후 붙여서 글을 이어가 보겠습니다.

2023.10.03 - [오개망종(오늘개망한종목)] - 오개망종 (오늘의 개 망한 종목 주식) 런칭

 

오개망종 (오늘의 개 망한 종목 주식) 런칭

갑자기 웬 어그로냐 하실 수도 있겠지만, 제 나름대로는 한번 하고 싶은 코너라 기획 중입니다. 원래 자기 하고 싶은 거 하는 게 블로그 아니겠습니까? 네이버 인공지능만 아니면 아주 세기말 주

5pro-up.tistory.com

 

728x90
LI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