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일 5프로 오를주식

DL이엔씨,건설주, 테슬라, 평택 장수리, 화양지구 본문

오뉴발주(오늘뉴스로발견한주식)

DL이엔씨,건설주, 테슬라, 평택 장수리, 화양지구

개존다르 2023. 10. 13. 19:04
728x90
SMALL

테슬라가 전세계에 10개에서 12개 정도 추가 기가팩토리를 짓는다고 합니다. 사실 이미 알려진 사실이라 구태여 새로운 뉴스라고 하긴 힘들지만, 택사스,캘리포니아,독일, 중국에 이어 기가팩토리를 선정하기 위해 결단이 얼마 남지 않았는고 하는데, 일단 관련기사를 보면서 생각해 봅시다.
https://www.fnnews.com/news/202301061531064210

삼성에 테슬라까지? 평택 부동산이 들썩이는 이유

[파이낸셜뉴스] 국내에 테슬라 차량 생산 공장이 유치될 가능성이 커지면서 유력한 후보지로 꼽히는 경기도 평택이 주목받고 있다. 삼성에 이어 테슬라 유치 기대감으로 지역 부동산 시장이 들

www.fnnews.com

사실 관련공부를 하면서 어쩌면? 했던 기대가 있었는데 오늘 뉴스를 보니 인도네시아로 기울고 있나 하는 생각이 들어 좀 아쉽긴 하지만 뭐...아직 확정은 안됐으니 지금 구태여 실망할 필욘 없습니다. 왜냐하면 되든 안되든 그게 그렇게 중요한것은 아니니까요.

 

사실 테슬라에 대해서 집중적으로 포커스를 맞춰야 하나 하고 생각했을텐 명신산업을 포인트로 잡자고 봤는데, 공부하다 보니..그게 아니군요. 왜 그런지 천천히 봅시다. 일단 테슬라의 제2기가 팩토리 유치개요를 봅시다.

후보국인 5개이지만 사실상 인도네시아와 한국 둘중에 하나라고 봐야겠죠. 모든 여건상 한국의 월등하게 유리하지만, 최근 북한과의 갈등이 높아지는 시점에...외부에서 에서 봤을땐 큰 리스크라고 봐야겠죠. 도대체 왜 보수정권이 들어서면 도대체 왜? 어떻해서든 갈등을 조장하려고 노력하는지 모르겠지만 하여간 주식하는 입장에선 정말 안타깝네요.

 

하여튼 뭐 테슬라의 기가팩토리 건설에 대한 다양한 입장과 논리는 지금우리에게 크게 중요한 부분은 아니고, 만약 한국에 온다면 어디로 오냐는 거죠. 일단 유치하려고 노력하는 곳은 크게 4곳정도 되는것 같습니다.

일단 평택,화성,전북,강원 이정도인데....사실상 전북은 힘들고, 강원은 아시죠? 국채를 휴지로 만들어 버린 김진태가 있는곳을 누가 가겠어요. 그렇다면 평택과 화성이 가장 유리한데...사실상 화성에서 거의 무료에 가까운 지원을 해준다면 모를까 객관적으로 봤을땐 입지 조건은 팽택이 압도적으로 유리합니다.

 

왜그런지 보시죠.

728x90

대충 공부해서 제가 지도보고 그린거니 혹 약간 위치가 틀려도 이해해 주시고 하여간 대략 저런 그림입니다. 일단 동부권의 지제 송탄 고덕을 중심으로한 중심권은 이미 거의 개발이 완료 되었고, 몇몇 비어있는 사이의 땅을 지속적으로 개발하고 있긴 하지만 여기서 크게 변할것 같진 않습니다. 그리고 국내 굴지의 대기업들이 어마어마하게 포진하고 있기 때문에 사실상 10년내에 서울을 제외한 가장 살기좋은 도시가 될듯 합니다. (살기 좋다는 말이 결국 일자리가 많다는 거죠. 그후론 모든게 다 자연스럽게 풀리는 겁니다.)

 

하지만 우리가 여기서 더 평택의 동부권을 공부해 봐야 별 효용이 없습니다. 왜냐하면 이미 거의 다 개발이 완료 되었기 때문이죠. 하지만 이제 서부권은 한창 개발이 진행중입니다. 때문에 공부할것도 많고 먹을 거리도 많은거죠. 일단 평택의 서부의 중심에 화양지구라는 여의도급의 신도시가 하나 생깁니다. 자료에 의하면 국내 신도시급에서 가장 큰 규모라고 하는데...평택에서는 왠만하면 거의다 이런식의 표현이 붙는군요. 하여간 서부권의 중심이 된다고 합니다.

 

쭉 돌아 가면서 보면, 안중위의 청북 산업단지가 생긴다고 합니다. 뭔지는 잘 모르겠고 하여간 동부권의 대기업들의 부품단을 지원해 주는 첨단기업이지 않을까 하는데 자세한것은 몰라요.

그리고 포승산업단지와 평택항이 있습니다. 자동차 관련한 어마어마한 시설이 있다고 하는데 예전에 지나가면서 보니까 대박이던데요. 사진으로 봐도 그 규모는 정말 미친것 같습니다. 서해안 고속도로 타고가다 보면 슬쩍 보이긴 한데 직접가보면...후덜덜 합니다. 평택항은 훨씬 큰 규모로 확장하고 있다고 하는데 이게 완공이 되면 우리나라의 물류역사를 새로 쓴다고도 하네요. 그렇다면 부산물류를 다 잡아 먹을 거라고 봅니다.

그리고 평택관광단지 입니다. 약간 홍콩이나 마카오 느낌이 나는 해안가를 만들겠다고 하는것 같은데 아직 시작을 하지 않아서 잘 모르겠네요. 하여간 기대됩니다.

SMALL

그리고 미군기지이죠. 처음에 말도 많고 분쟁도 있었지만 사실상 한국에서 가장 안전한 지역이 되지 않을까 합니다. 어쩌면 한국에서 가장 표적이 되는 지역일수도 있지만, 그 상징성을 볼때 전자일 확률이 높겠죠. 하여간 여러가지 말들은 많지만 평택의 기본적인 쩐주의 역할을 할거라고 봅니다. 즉 현금이라는 거죠.

결국 우리가 관심있는것은 요거잖아요. 테슬라가 온다면 어디로 올지. 바로 장수리로 올 가능성이 많습니다. 여러가지 근거가 있는데 여기서 주절주절 말하기는 힘들고, 하여간 여러입지 조건을 고려할때 여기가 최상이라는 거죠. 그렇다면 우리가 노려야 할 부분은 바로 배후도시가 들어설 땅 바로 신영리 라는 겁니다. 뭐 그렇다고 땅투기를 하자 그런것은 아니고...뭐 뻔한거 아니겠습니까? 도시를 지을려면 당연히 아파트가 들어 설테고 아파트 짓는 건설사를 봐야하는 거죠. 물론 너무 많아서 다 언급하긴 힘들지만 대표적으로 DL이앤씨를 보죠. 어짜피 건설은 다 똑같습니다.

사실상 건설업계 전체가 별로 좋지 않습니다. 사실상 아직 바닥을 잡았다고 보기도 힘들고, 더 폭락할 가능성도 매우 높습니다. 강원도발 김진태의 뻘짓만 아니었어도 건설이 이렇게까지 망가지지 않았을텐데 하여간 금리인상에 PF발 부도위험때문에 여전이 투심이 매우 좋지 않습니다. 그럼에도 우리가 건설주에 관심을 가져야 합니다. 왜냐하면, 정부가 망가지도록 가만히 냅두지 않을거기 때문이죠. 최근 둔촌주공에 대한 정부의 태도만 봐도 알수 있죠. 물론 개인적으론 뭔 미친짓인가 하는 생각도 들지만, 우리가 개인생각과 정책의 흐름을 구분해야 하죠.

 

때문에 아마 내노라 하는 건설사 한두곳이 좀 힘들어 질때가 건설주를 투자해야 할때가 아닌가 하고 봅니다. 만약 아무도 그런곳이 없다면 폭탄을 안고 움직이는 거라 투자자들이 불안불안 하면서 끌고 가야하는거니 수급이 올를만 하면 던져버리고 하는걸 반복하면서 악성물량만 계속해서 쌓일거라고 봅니다.

 

2023.10.13 - [오뉴발주(오늘뉴스로발견한주식)] - 오뉴발주 시작합니다. 주식은 반드시 뉴스가 있다.

오뉴발주 시작합니다. 주식은 반드시 뉴스가 있다.

우리가 흔히쓰는 관용구로 겉모습은 예쁘고 멋지지만 매력이 없는 사람에 빗대어 향기 없는 꽃이라고 합니다. 사실 이 말의 유래는 삼국유사와 삼국사기에 등장하는 선덕여왕과 관련된 모란꽃

5pro-up.tistory.com

 

728x90
LI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