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일 5프로 오를주식

다올투자증권 ( 오개망종 오늘 개망한 종목) PF위기 중소형증권사의 위기 그래도 그나마 괜찮다. 본문

오개망종(오늘개망한종목)

다올투자증권 ( 오개망종 오늘 개망한 종목) PF위기 중소형증권사의 위기 그래도 그나마 괜찮다.

개존다르 2023. 10. 11. 08:28
728x90
SMALL

 

기업개요 : 동사는 1981년 한국기술개발주식회사로 설립, 2008년 신기술사업금융업에서 증권업으로 주요 영업을 변경한 금융투자회사임. 2022년 3월 다올투자증권으로 사명을 변경함.

주요 종속회사로는 다올저축은행, 다올인베스트먼트, 다올자산운용, 다올프라이빗에쿼티, 다올신용정보 등이 있음.

동사는 중소형사로서 기존에 경쟁력을 갖고 있는 IB영업부문 외에 대체투자 역량을 강화하고 있음.

 

그냥 일반적인 증권회사라 뭐 특이하게 공부하고 말것은 없습니다. 그냥 평범한 소형 증권회사라고 보면 됩니다. 금융업이기 때문에 다른업종에 비해 투명하고 최소한 우리가 재무제표에서 구라를 찾아내고 할순 없을거라고 봅니다. 설사 있다고 해도 우리가 찾아낼수 없죠. 관련업종 관계자가 찾으면 모를까 우리는 아니죠.

728x90

근데 지금 필요이상으로 하락하고 있는데요. 기술적인 마지노선인 3100원을 깨버리고 하락중입니다. 굉장히 좋지 않은 상태인데요, 왜그런지 생각해 봅시다.

 

오늘 마감시황에서도 잠깐 언급은 했는데요. 중소형 금융업의 연쇄적인 도산도 예상해야 하는 시점에 있습니다. 오늘 시황부분에서 일부분을 발췌해 보면

 

'이와는 별개로 최근 이태원 참사로 강원도 레고랜드발 사태가 묻혀서 우리 관심에서 잠시 멀어지고 있는데 지금도 현재진행중입니다. 일단 건설사 몇개는 이미 부도확정 된듯한 분위기 이어서 적절한 선에서 마무리 될거라고 기대하지만, 문제는 금융사 입니다. 대형 증권사나 은행은 충격은 있겠지만 차트로 보더라도 나름 바닥을 만들어 가고 있는데, 중소형 금융관련 회사들은 다소 위험해 보입니다. 오늘 오개망종 하나도 금융관련종목 이어서 소형주에서 사건이 하나 터지나? 하는 두려움이 생기고 있는 실정입니다. 아마도 레고랜드발 채권과 관련된 금융회사들은 조심해야 하고 당분간 금융관련업종은 엄청 싸보이기는 하나 돌다리 몇개쯤을 좀 두들겨보고 매매를 하는게 좋지 않을까 합니다. 하나만 무너져도 별상관없는 종목들도 도매금으로 흔들리기 마련이니까요. 조심해서 나쁠것 있나요? '

 

일단 정부에서 채권을 안정화하려고 채안펀드를 가동하고 있지만, 대부분의 증권사 들이 안그래도 시장환경악화로 실적이 악화되고 있는 중인데 레고랜드 부도사태로 인해 각종채권의 신뢰도에 의문을 던지고 있는 가운데 증권사의 밥줄인 부동산 프로젝트 파이낸싱 즉 PF가 부실화 될 가능성이 매우 높아 지고 있습니다. 만약에 필요할때 자금을 막지 못하면 우량한 PF도 부실화 되면서 관련 증권사들은 도산할 수도 있을거라고 봅니다.

우선 아직 오개망종에 올리진 않았지만 오늘내일 하고 있는 증권사중 하나인 교보증권은 다행히 10월 12일 만기된 천안북부BIT리치제일차 자산유동화 ABSTB를 전액 매입했고, 현대차증권도 10월 19일 만기인 신용 보강한전단채중 차환 발행이 안된것을 자체자금으로 해결했습니다. 즉 우리는 잘 눈치채지 못하고 있었지만 진짜 큰일날뻔 했다는 겁니다. 대형증권사라 위험이 있다고 할순없지만 한국투자증권도 좀 문제가 생길뻔 했죠...

 

어쨌거나 내년 1월까지 약 11조가량 PF만기가 돌아 오는데 대형증권사는 막아내겠지만 과연 중소형 증권사가 괜찮을까 하는 의문은 계속되고 있어 어쩌면 한두곳은 도산하지 않을까 하는 두려움이 당연히 생길 수 밖에 없는거죠.

물론 이런사태가 발생한 근본원인이 레고랜드발 부도를 일으킨 강원도지사의 뻘짓에 있다고 하겠지만, 동시에 PF채권의 달콤한 수익에 안전장치를 제대로 해놓지 않은 증권사의 책임도 분명 있어서 오히려 지금 상황을 국가의 도움에만 기댈수도 없다는것이 소형증권사의 가장 큰 리스크라 볼 수 있습니다.

 

일단 PF비중이 큰 증권사별로 일단 분위기를 봅시다. 아직 오개망종까지는 아니어서 올리진 못하지만 사실 도찐개찐이죠.

 

하이투자증권은 PF신용공여 비중이 86.2프로 입니다.

BNK투자증권은 PF신용공여 비중이 68.1프로 입니다.

SMALL

현대차증권은 PF신용공여 비중이 63.2프로 입니다.

다올투자증권은 PF신용공여 비중이 53.4프로 입니다.

IBK투자증권은 PF신용공여 비중이 50.6프로 입니다.

 

이중에서 하나 도산이 나올지 아무일 없이 지나갈지 모르겠지만, 정말 지뢰밭처럼 느껴집니다. 최소한 1월달은 지나야 조금이라도 방향성이 보일거라고 생각합니다.

2023.10.03 - [오개망종(오늘개망한종목)] - 오개망종 (오늘의 개 망한 종목 주식) 런칭

 

오개망종 (오늘의 개 망한 종목 주식) 런칭

갑자기 웬 어그로냐 하실 수도 있겠지만, 제 나름대로는 한번 하고 싶은 코너라 기획 중입니다. 원래 자기 하고 싶은 거 하는 게 블로그 아니겠습니까? 네이버 인공지능만 아니면 아주 세기말 주

5pro-up.tistory.com

 

728x90
LI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