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네트웍스 (오개망종, 오늘 개 망한 종목) 최성환, 주식매도, 상속제, 지분
1. 차트
코로나 시기때도 견조하게 잘 버텨줬던 종목인데 최근 급등하더니 힘없이 밀렸네요. 5300원은 꼭 지켜줘야할 라인을 이렇게 힘없게 밀려버리나니 참 야속하네요. 하여간 왜 하락하고 있는지는 조금있다 알아보고, 기술적으로 비록 5300원을 크게 하락 돌파해 버렸지만 지지라인이 밑으로 어느정도 계속 자리잡고 있기 때문에 1차적으로 4980원 적어도 4360원까지는 충분히 저가매수가 들어 올만한 자리이기 때문에 비록 지금좀 망가지고 있지만 좋은 수급이 들어오지 않을까 하는 기대가 있네요.
2. 기업내용
1953년 직물 분야로 출발, 현재는 Global Trading, 휴대폰을 중심으로 한 정보통신유통, 렌터카·경정비 중심의 모빌리티, 주방/환경가전 렌탈, 워커힐호텔 등 다양한 사업을 영위함.
2023년 10월에는 국내 데이터 관리 선도기업인 '엔코아' 인수를 통해 데이터 비즈니스에 진출함.
트레이딩 분야에서는 2021년 철강 사업을 종료한 후 화학 산업재 중심으로 사업 영역을 조정함.
요즘 렌탈쪽이 그렇게 힘들다고는 보기는 힘든데요, 그런데 투심이 필요이상으로 좀 않좋은 느낌이 있죠. 그런면에서 SK네트웍스가 좀 투심이 좋지 않다고 볼수 는 있겠네요. 그밖에 여러 이유가 있겠지만, 더 안좋아질게 뭐 특별히 있나 하는 생각은 드네요.
3. 주요뉴스
https://n.news.naver.com/mnews/article/016/0002299779
아무래도 최근 하락의 이유가 아마도 이부분에 있다고 보는데요. 뭐...어짜피 벌어질 일이고 이미 주식을 매각했으니 단기적인 이슈로 마무리 되지 않을까 하는 생각은 있지만, 문제는 기술적으로는 중요지지라인을 깨버려서 일단은 좀 추이를 지켜봐야 하겠네요.
4. 재무제표
2023년에 뭔가 재무적으로 반영해야할 회계적 이슈가 있었나 봅니다. 일시적인것으로 봐도 무방하지 않나 봅니다.
5. 코멘트
최근 몇년간 삼성가의 상속세 이슈가 지속해서 나와서 삼성관련주들의 움직임이 그리 썩 좋지는 못했는데요. 다만 삼성가의 주요지분의 지키기 위한 전략적인 움직임이 드러났다면, 이번 SK네트웍스의 최사장의 지분매도는 상속세 납부 그이상도 이하도 아닌것 같다는 생각이 듭니다.
이번 매도로 인해 사실상 지분이 0.04프로 이하로 하락했기 때문에 지분은 없는거나 마찬가지고 사실상 지분없는 오너경영이라는 오명이 따라 붙을것 같은데요. 과연 어떤식으로 흘러갈지, SK디스커버리와는 좀 다른조건이라 공부해 볼 거리가 있을것 같네요.
https://5pro-up.tistory.com/19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