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망모드 (오늘의 시황 2023.11.19. ) 아일랜드갭, 좋은주식, 버티세요
1. 해외시황
지난시황이 11월 5일이었는데, 요즘들어서 시황에 좀 게으르네요. 우리채팅방에서 그날그날 시황을 전하긴 하지만, 어짜피 중요한 말은 블로그 시황에서 하는거니 좀 다르다고 봐야겠죠. 하여간 적어도 일주일에 두번은 시황을 쓰려고 노력해야 겠어요.
일단 전에 쓴 시황을 읽어보니...참 놀랍네요. 뭐 미래를 보고 쓴거 아닌가 할정도로 말이죠. 하여간 그당시에 말한 부분이 거의 들어 맞았는데요. 오히려 그때생각한것보다 더 쎄게 반등이 나왔으니 틀린것 아닌가 할정도네요. 하지만 그렇게 더 쎄게 반등한 덕분에 오늘의 시황제목이 바로 관망으로 이어지는 면도 없잖아 있군요.
하여간 다우지수나 나스닥이나 지난시황에서 반등할거니 걱정할필요 없다고 했을건데요. 다만, 나스닥이 13770라인근처까진 상승하는데 무리 없는데 다만 여기가 저항대라 여러 정황상 힘에 부칠거라고 봤는데 말이죠. 세상에도 저렇게 갭뜨면서 저항을 돌파해 버리니 저당시에 꽤나 저도 흥분했던 생각이 납니다.
하지만 다우지수도 그렇고 나스닥도 그렇고, 굉장히 단단히 버티고 있는데요. 앞으로 어떤 뉴스가 나올지 모르겠지만, 조금 설레발을 쳐보자면, 기술적으로 한번더 강한 갭상승돌파가 나온다면 사실상 이제는 추격매수를 고민해 봐야할지도 모르겠네요. 하지만 미리부터 그럴거라고 예상해서 대응할필요 없습니다. 보고나서 확인하고 대응해도 늦지 않거든요. 지금은 천천히 관망하면서 분위기를 봐야합니다. 제가 말하는 부분은 이미 종목용어에서 설명한적이 있는데 참고하세요.
2023.09.27 - [주식용어] - 71. 아일랜드갭 ( 확실한 추세를 결정하는 키포인트)
2. 국내시황
지난주에 우리장은 차트를 잘 모르는 투자자들은 대단히 불안감에 떨게 했을것 같은데요. 하지만 차트를 어느정도 이해하면 이런 하락은 그냥 거져먹는 기회죠. 때문에 우리 채팅방에서 2420이라고 하락하면 2371까지 스프레드로 쫙 깔아놓고 매수해도 된다고 했는데요. 이럴때는 절대로 특정가격대를 노리고 저점매수를 하는게 그다지 좋지 않죠. 왜냐하면 어디에서 반등이 나올지 모르는데 황금같은 기회를 놓쳐버리면 너무너무 아쉽잖아요. 때문에 넓게 펼쳐놓고 하락하면 조금씩 다 매수해버리는거죠. 아마도 지수가 이렇게 생겼으니 개별종목으로 보면 정말 먹을수 있는 종목들이 넘쳐 났을거라고 봐요.
우리장도 미장보다는 약하지만 그래도 나름의 좋은방식으로 흘러가고 있다고 봅니다. 아마도 지난시황에서 공매도의 영향을 별로없을거라고 했을텐데요. 당일 단기환매수로 인해 급등했지만...뭐 뻔하죠. 그냥 제자리를 찾아가고 있는중이라고 보면 될듯합니다. 오히려 우리같은 투자자들에게는 좋은 기회가 됬죠. 막급등했으면 우린 매수못하잖아요....우리는 쫄보라^^
그럼에도 지금은 상승하면 적절하게 비중을 덜어낼만한 매도의 위치이지, 구태여 이런 자리에서 매수를 고민할 자리는 아니라고 봅니다. 물론 미장이 앞서말한 뭔가의 이벤트로 인해 급등해 버린다면... 생각을 고쳐먹을 필욘있겠지만 구태여 지금 그것을 고민할 단계는 아니죠. 아마도 그런상황이 오면 제가 제일먼처 채팅방에 알려 드릴거라고 봐요.
때문에 지금은 대부분 제시황대로 잘 따라왔으면 약간 비중이 과할거라고 봅니다. 왜냐면 10월 20일 이후로 줄곳 매수만 외쳐 왔잖아요. 때문에 제대로된 투자자라면 아마도 비중이 어느정도 꽉차있을것 같아서 지금은 적절히 비중을 덜어내야하고, 혹 매수하지 못했으면 이런자리에서 반대로 구태여 매도할필요도 없습니다. 그런사람들은 그냥 비중을 잘 지키고 있어야죠. 그래서 오늘제목처럼 관망입니다.
결국 관망이 잘모르겠으니 그런거 아니냐 말할수 있죠. 그렇죠 맞습니다. 하지만 약간 늬앙스가 다른 관망입니다. 좋을것 같은데...분명 한번 튈것같은 분위기인데 그렇다고 지금 배팅을 하기엔 애매한 그래서 관망이죠. 단순히 홀짝배팅 결정을 못해서가 아님을 우리 스스로 각인해봐요.
다음주는 2495를 다시한번 돌파하는 타이밍입니다. 이제까지는 큰 매도물량없이 쉽게 상승할수 있었는데요. 이제부터는 그렇게 만만치 않을거라고 봅니다. 이말은 지수상으로도 그렇겠지만 종목별로 윗꼬리가 굉장히 많이 생길수 있다는 이야기도 됩니다. 윗꼬리는 실시간으로 잘 대응해야할텐데...다음주부터는 좀 내종목의 추이를 시간되는대로 자주 들여다 봐야하지 않을까 합니다.
2023.09.25 - [주식용어] - 54. 캔들3편 비석,잠자리,피뢰침 (추세를 바꾸는 힘)
진심으로 여러분 모두가 다 잘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주식은 타이밍을 맞추는것도 가격을 맞추는것도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좋은 주식을 좋은 가격에 적당하게 무리하지 않게 보유하고 있다면, 언제가 그 가치를 되찾는게 바로 그게 주식이라고 봅니다. 너무 시장에 흔들리지 않고 좋은종목으로 이제까지 잘 이겨냈다면 이제부터가 시작이라고 생각하고 잘해봐요.
https://open.kakao.com/o/gk5ph2X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