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쟁위기 (오늘의 시황 2024.4.14. ) 확전위기, 이란 이스라엘 미사일 드론 발사, 이삭줍기
1. 시황컨셉
https://v.daum.net/v/20240414095853479
주말에 이거보다 더큰 뉴스가 있을까 하는데요. 오늘 오전에 이란뿐만 아니라 주변국에서 날아간 미사일과 드론이 이스라엘 본토를 공격했다고 합니다.
급한마음에 일단 다우 위켄트 차트까지 한번 찾아 봤네요. 실제 시장엔 영향이 없지만, 일종의 장외에서 벌어지는 이슈에 대해서 점검할수 있어서 나름 요긴한 차트이긴 한데요. 특별히 큰 영향을 주진 않는다고 보여지네요.
이스라엘차트도 뭐 하락은 했으나 특별하게 이상 징후라고 보기엔 어렵죠.
제생각엔 뉴스의 가치로만 보자면 이란이 이스라엘 본토를 대규모 미사일로 타격했다는것은 엄청난거지만, 이미 여러번 뉴스에서 관련징후에 대해서 언급했었기 때문에 이미 시장은 어느정도 흡수한 상태이지 않나 봅니다.
우리블로그에서는 왠만하면 정치이야기는 하지 않으려고 하지만, 뭐 남의 나라니까 입을좀 털어보자면, 이스라엘의 지금 막나가는 행동이 결국 이스라엘 네타냐후의 정치적 입지가 흔들리고 때문에 나오는 무리수라고 보고, 예전같으면 이런 무리수에 미국이 강력하게 개입해서 더이상 사건이 커지지 않게 했을텐데 지금은 한쪽발만 슬쩍담가놓고 계속 간만보고 있는 느낌이 강합니다. 그래서 주변국들이 더이상 미국의 입김에 영향을 크게 받지않고, 할테면 해보라지 식으로 나가는것 같네요. 물론 미국도 대선을 코앞에 두고 다양한 정치적 계산이 깔렸다고 보겠지만, 그 복잡한것을 우리가 어떻게 다 알겠습니까? 하지만 문제는 이일을 해결하지 못하면 바이든은 사실상 대선에서 어렵다는것은 자명하다고 봐야죠.
결국 미국은 바이든의 대선을 위해서라도 반드시 확전시킬수는 없을거라고 봅니다. 반대로 확전되면, 중국과 러시아는 베리베리 땡큐베리마치겠죠.
2. 해외시장
미장은 신고가 돌파하면서 우리 블로그에선 AI관련주를 제외하곤 지속적으로 매도의견을 내고 있는데요. 상승하면 비중축소를 정말 입이 아플정도로 외쳤네요.
생각해보면, 예전같으면 전쟁이 나든말든 어쨌거나 상승했을것 같지만, 이제는 지수가 고점에 있기 때문에 무시할수 만은 없을거라고 봅니다. 그럼에도 , 이런 이슈에 큰폭으로 하락했을것 같지만 오히려 생각보다 덜하락하고 있는 이유역시 어느정도 이란의 공격을 예상하고 있었고, 또한 지수가 사상최고가를 돌파한다는 그만한 이유가 있었기 때문에 매수가 들어오고 있기때문이라고 봐야죠.
때문에, 결국은 미장은 전고점라인은 다우지수 기준 37000라인을 확인해야 그 다음전략이 있을수 있다고 봅니다. 만약 그 라인을 강하게 지켜주고 매수세가 건재하다면, 시장은 기간조정을 거친후 다시 재상승할거라고 봅니다. 하지만 37000라인을 제대로 지지해 주지 못하고 조금이라도 의심이 들게 만든다면 시장은 투자자들의 마음에 이거 아닌가? 하는 불안의 심리가 싹특거라고 봅니다. 그런 불안의 심리가 쌓이고 쌓이다가 투매로 나오는거죠.
때문에 지금은 미장에 덤벼들때는 아니라고 봅니다. 확인하고 충분히 투자자들의 심리를 보고 들어가도 늦지 않다고 봐요.
3. 국내시장
그렇지만 우리장은 그렇게 쫄필요 있나 하는 생각이 듭니다. 가만히 차트를 보면, 미국의 다우지수와 우리나라 코스피 지수가 지지라인이 좀 비슷한 면도 있는데요. 지난 일련의 시황에서, 개존다르의 관점에선 2700라인이 중요한것이 아니라 기술적으로 2616라인을 돌파한게 진짜라고 했었잖아요. 그게 지금와서 생각해 보니 미국 다우지수의 전고점 돌파라인과, 우리지수의 2616라인이 동기화 되었구나 하는 생각이 듭니다.
하지만 생각해 보면 미국의 전고점 돌파라인은 많은 투자자들이 확인해 보고싶은 라인이겠지만, 우리에게는 2616라인근처에 오면 매수타이밍이고, 혹 무너지더라도 더 사면 되는 라인아닌가요?
최근에 우리 블로그에 오개소주라던지, 오개망종의 종목들이 안올라 오고 있는데요. 뭐 올리기 싫어서가 아니라 종목이 안나옵니다. 이런 장에서는 잘 안나오거든요. 지수를 보고 그렇게 생각한것은 아니지만, 이렇게 종목이 안나오게 되면 지수도 그에 대한 반영을 분명하게 해주기 마련이죠. 조각조각의 생각이지만 맞춰보면 다 들어 맞는겁니다.
때문에 2주전부터 이삭줍기 하자, 그리고 지난주 시황 제목에 그냥 이삭줍기라고 명시 해놨잖아요. 지금은 심리적으로 좀 불편하겠지만 견디면서 남들이 버리는 주식을 조금씩 사모으는것도 추후 장이 안정화 되면 좋은수익을 내줄수 있을거라고 봅니다.
진심으로 여러분 모두가 다 잘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미장은 저라인에서 무너지면 좀 무서운 느낌도 있지만, 우리장은 전혀 그러지 않죠. 지금 너무너무 싼 주식들이 널려 있습니다. 하지만 분위기상 하락하면 프로그램 매물이 나오면서 개인도 같이 휩쓸려 가기 마련이거든요. 하지만 우리는 그때 반대로 견딜만큼 꾸준히 매수해 줍시다. 주식은 쌀때 저렴할때 매수하는게 최고의 선택이라고 봐요.
https://open.kakao.com/o/gk5ph2X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