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트진로 (오늘 개 소중한 주식, 오개소주) 맥주, 필라이트, 소주, 참이슬, 주류
1. 차트
기술적으로 약간 어정쩡한 자리에 떠있는 느낌이긴 하지만, 그렇지만 요즘 오개소주 종목뿐만 아니라 종목이 잘 검색이 안나오는데요. 다들 돈이 몰리는 곳만 몰리다 보니, 시장에 점점더 난이도가 올라가는 느낌입니다.
그래서 안정적인 자리이기도 하고, 나름대로 바닥확인 신호가 어느정도 갖춰진 종목을 리뷰해 봐요.
일단 하방 경직성은 어느정도 갖춰진 종목이고, 혹 하락하게 되면 저가매수 세력들이 많이 대기하고 있기 때문에 갑작스럽게 급락하거나 하지는 않을것 같네요. 만약 그런일이 발생하면 매수해야죠. 기회입니다.
그럼에도 지금 구태여 상승시킬만한 세력도 안보이기 때문에 25000원 부근까지는 자연적으로 상승가능할것도 같지만 그 이상은 회사내 호재나 혹은 시장 전체적인 호재가 동반되야 가능하지 않을까 하네요.
2. 회사내용
동사의 영업부문은 맥주사업, 소주사업, 생수사업 및 기타사업부문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이 중 맥주사업과 소주사업이 매출의 상당 부분을 차지하고 있음.
맥주 부문의 주요 제품으로 2019년에 출시한 청정라거-테라가 있으며, 2023년 9월 기준 41억병 판매를 돌파하였고 4월 맥주 켈리를 출시함.
소주 부문은 대한민국 대표 소주 '참이슬'과 소주 시장에 새로운 바람을 일으키고 있는 '진로' 가 국내 소주시장을 리딩함.
주류라인을 좀 살펴보면 이렇네요.
제품명 | 종류 | 알코올 도수 | 특징 |
참이슬 오리지널 | 소주 | 20.1% | 대나무 숯으로 4번 걸러, 숙취 유발 물질 제거1 |
필라이트 | 맥주 | - | - |
진로 레드와인 | 와인 | - | - |
TERRA | 맥주 | - | - |
이슬톡톡 | 과일소주 | - | - |
하이트 | 맥주 | - | - |
진로골드 | 소주 | - | - |
S LIGHT | 맥주 | - | - |
진로 1924 헤리티지 | 소주 | - | - |
아이셔에이슬 | 과일소주 | - | - |
스타우트 | 맥주 | - | - |
일품진로 | 소주 | - | - |
일품진로 오크43 | 소주 | - | 99년의 정통성과 양조 노하우2 |
자몽에이슬 | 과일소주 | - | - |
일품진로 23년 | 소주 | - | - |
산청포도에이슬 | 과일소주 | - | - |
진로25 | 소주 | - | - |
매화수 | 막걸리 | - | - |
참이슬 담금주 | 소주 | - | - |
진로와인 | 와인 | - | - |
2023년 12월 분기보고서에 의하면 매출이 다음과 같네요. 맥주의 매출의 소주보다 훨씬 많을거라고 생각했는데, 오히려 소주의 매출이 훨씬더 큰걸 알수 있네요. 술을 잘 먹지 않아서 제가 느끼는 거랑은 좀 다르네요.
3. 주요뉴스
https://news.heraldcorp.com/view.php?ud=20240409050221
기사의 내용은 하이트진로와 롯데칠성음료는 지난해 제로 소주와 수출 호조에 힘입어 매출은 증가했으나, 맥주 시장의 치열한 경쟁과 판관비 증가로 영업이익이 감소했고, 하이트진로는 베트남에 첫 해외 공장을 설립하고, 롯데칠성은 생산 시설을 분산하는 등 글로벌 사업 확장을 추진 중이다는 거군요. 소주 수출은 성장세를 보이며 지난해 수출액이 1억141만 달러로 8.7% 증가했고. 올해는 소주와 맥주 가격 인상으로 원가 부담이 줄어들 것으로 예상되며, 이에 따라 실적 개선이 기대된다는 기사인데...뭐 그렇습니다. 특별히 중요한 뉴스는 아니지만 오늘 상승의 이유정도라고 보면 되겠네요.
4. 재무제표
사람들이 앞으로 술을 더 먹으면 먹었지, 덜먹을것 같진 않고, 더구나 점점 술이 캐쥬얼화 되고 고급화 되면서 오히려 객단가도 높아지는 추세이기 때문에 실적은 꾸준히 질적으로도 좋아질거라고 봅니다.
다만 주주환원에 좀 인색하기 때문에 주주가치를 위해 밸류업 기대해 보는 종목이기도 합니다.
5. 코멘트
최근 NH투자증권에서 발표한 보고서를 인용해서 말해보자면 이렇습니다. 하이트진로의 올해 연간 영업이익이 2천억원에 이를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이는 회식 문화의 축소와 주류 시장의 침체에도 불구하고, 작년 신제품 출시로 인한 마케팅 비용 증가와 출고가 인상 효과로 제조 원가 부담이 줄어들 것으로 보기 때문입니다. 하이트진로는 음식료 업종 중 가장 높은 영업이익 증가율을 보일 것으로 기대되며, 이는 기업 가치의 상승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1분기 연결 기준 매출액은 전년 동기 대비 4% 증가한 6천288억원, 영업이익은 23% 증가한 476억원으로 예상되며, 이는 시장 예상치에 부합합니다. 소주 부문은 3천724억원, 맥주 부문은 2천8억원의 매출이 예상되며, 소주는 출고가 인상으로, 맥주는 신제품 '켈리’의 출시로 외형 성장이 기대됩니다. 또한, 지난해 신제품 관련 마케팅 비용이 컸기 때문에, 올해 연결 실적 개선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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