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올투자증권 슈퍼개미 11프로 지분매수, 물리교사, 김기수,sg증권발 폭락, 반대매매, 오개망종, 2대주주
오늘 참 특이한 기사가 나왔는데요. 사실 몇일전부터 알고는 있었지만 기사로 나온것은 아니라서 그런가? 하고 있었는데 오늘 단독기사로 나오니 좀더 자세히 읽어 보게 됩니다. 일단 한번 기사를 읽어 보시죠.
https://www.hankyung.com/economy/article/202305106505g
뭐 기사의 내용은 라덕연 주가조작 세력때문에 급락한 주식을 교사출신의 슈퍼개미가 매수했다는 약간은 가십성 기사의 느낌이긴 한데요. 사실 전 그런거에 관심없고 그러던가 말던가 이지만, 오로지 제관심은 매수규모와 매수 포인트에 관심이 큽니다. 더불어 다올투자증권에 대한 관련리뷰를 오개망종(오늘 개망한 종목)이라는 코너를 통해 2022년 11월 3일에 한번 소개한적이 있거든요. 우리 블로그팬들은 다들 아시겠지만, 많이 하락만 했다고 오개망종에 선정이 되는것은 아니거든요. 그런점에서 이런 뉴스가 저에게는 참 여러가지고 호기심을 가지게 만듭니다.
일단차트를 보면서 생각의 흐름을 이어가 봐요.
우리 블로그에 처음 소개한지점이 2022년 11월 3일인데 물론 저점을 맞출려고 한것은 아니었지만, 원래 오개망종 특성상 거의 블로그에 글을 쓰는 시점이 저점일 가능성이 크죠. 왜냐면 망할 종목이 아닌데 망했으니까 그런거죠.
때문에 사실그때부터 바닥파동을 만들면서 흐름을 이어가고 있었는데요. 아주 특이한 일이 발생한거죠. 갑자기 파동이 이상해 져 버린겁니다. 당시엔 알수 없었지만, 지금보니 라덕연 일당이 새롭게 작업할 주식을 찜했다고 봐야겠죠. 그래서 아직 바닥파동이 정확하게 나오지도 않았는데 견조하게 상승해 버리는 이상한 일이 발생한거죠.
아마도 라덕연 일당이 망하지 않았다면 아마도 이 주식도 10배는 충분히 상승했을거라고 봅니다. 왜냐면 너무 좋은 주식이거든요. 때문에 제가 오개망종에서 소개할때도 3100원 라인을 그어주며, 이라인을 돌파하면 무조건 좋다고 한적이 있었는데요. 지금와서 다시 살펴보니 더 대박인거죠. 왜 그런지 슈퍼개미의 관점에서도 살펴봐요.
비록 주가조작의 오명을 쓰긴 했지만 적어도 라덕연이 종목을 선정할땐 분명 그럴만한 이유가 있겠죠. 무턱대로 절대로 하지는 않았을 겁니다. 그만큼 여러가지 제반상황을 살펴봤을때 자신있었을 거라고 봅니다. 때문에 라덕연이 작업을 한 시기가 바로 3100원을 돌파하면서 만들었다고 보는데요, 때문에 주식을 보는 제대로된 눈이 있다면 다들 똑같이 생각했을테고 마찬가지로 슈퍼개미 김기수씨 역시 같은눈을 가졌을 거라고 봅니다.
때문에 김기수 슈퍼개미는 정확하게 이때를 노리고 매수했다고 강하게 추정합니다. 기사에서는 반대매매에 급락해서 매수했다고 나오기도 하던데, 그렇게 매수하는 슈퍼개미는 없습니다. 그런소리는 주식을 모르는 사람이 하는거고, 그런 기회를 이용해서 정확한 가격에서 시작을 했다고 보는게 옳은 설명일듯 합니다. 그래서 4월 24일 급락후 3100원 이하로 하락하자 첫매수를 시작했다고 봅니다. 물론 제아무리 슈퍼개미라도 해도 3100원이 매력적인 중요가격이라고는 보지만 이게 바닥인지는 알수 없죠. 때문에 분할 매수를 당연히 하겠죠.
그러면서 5월 7일까지 천천히 5프로 미만의 비중으로 매집해 가다가, 바닥확인의 확신이 들자 5월 8일 공시의무를 가지는 5프로 지분을 깨버리며 지분 11프로까지 확대해버리는 결단을 한것으로 짐작됩니다. 그렇다면 약 250억 정도 되는 돈인데...사실 이정도면 왠만한 소형세력들도 단기간에 이렇도 자금을 쏘는것은 대단히 힘들다고 볼때 강력한 투자자의 확신이 있었다고 봐야겠죠.
하지만 뭐 엄청난 정보가 있어서 그랬다기 보다는, 주식을 제대로 하는 사람이라면 누구나 당연히 그정도는 생각했을테지만, 지금을 한방에 쏴버렸다는게 우리가 주목해야할만 점이죠.
다만 아직 우리나라 금융시장이 확실한 리스크가 해결되지 않았고, 아니 드러나지조차도 않았기 때문에 사실상 좀 찜찜한 구석이 있습니다. 다올투자증권 역시 지금 당장이라도 매수하고 싶은 종목이지만, 아직 PF문제가 해결되지 않았고, 한국은행의 보고서에도 1금융권을 제외하면 부도위험이 있다고 말하고 있기 때문에 우리의 입장에선 참 투자하기 어려운게 중소형 금융이라고 봅니다. 하지만 이제 김기수 슈퍼개미는 제2대 대주주가 되었기 때문에 이런점에서 확실하게 회사의 리스크를 살펴볼수 있을거라고 봅니다. 그렇다면 우리는 이제 김기수 슈퍼개미의 지분이 어떻게 되냐면 따라서 추적하면 될거라고 봅니다. 자기돈 내고 장난하는 사람은 없으니까요.
2023.10.13 - [오뉴발주(오늘뉴스로발견한주식)] - 오뉴발주 시작합니다. 주식은 반드시 뉴스가 있다.